사용자 늘어나는 AI 스피커...만족률 1위는?
<사진 = 네이버 AI 스피커 클로바>

인공지능(AI) 스피커의 보급률이 늘고 있지만, 사용자들의 만족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동통신 전문 리서치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가 지난 4월 전국 14세에서 64세 휴대전화 사용자 1만2천580명을 조사한 결과 AI 스피커 사용 경험률은 11%로 조사됐습니다.

플랫폼별 이용률은 KT `기가지니`가 39%로 가장 높았고, SK텔레콤 `누구`가 26%, 네이버 `클로바`가 16%, 카카오 `미니`가 12%로 뒤를 이었습니다.

구입 경로는 통신사 콜센터나 대리점이 51%로 과반을 넘었고, 온라인 쇼핑몰이 21%, 경품·선물·이벤트 15% 순이었습니다.

사용 경험자의 이용 만족률은 49%로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플랫폼별 만족률은 네이버 클로바가 54%로 가장 높았고, 카카오 미니 51%, KT 기가지니49%, SK텔레콤 누구45% 순이었습니다.

불만족 이유는 `음성 명령이 잘 되지 않는다`, `자연스러운 대화가 곤란하다`, `소음을 음성 명령으로 오인한다` 등이었습니다.

컨슈머 인사이트는 "현재 AI 스피커 수준은 저장된 정보를 음성인식을 통해 서툴게 검색하는 장치에 가깝다"며 "어떤 플랫폼이 진짜 인공지능 같은 면모를 먼저 갖추는지가 사활을 가를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송민화기자 mhso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