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전세가율 70%대…`김포 센트럴 헤센` 주목
전세가율 하락 중에도 70%대 유지하는 경기 지역…여전한 전세난

김포시, 전세가율 높고 서울 이동 편리해 탈서울화 유입인구 증가

아파트 전세가율 70%대를 유지하는 경기도 지역이 내 집 마련을 원하는 세입자들에게 주목받고있다. 전세가율이 높을수록 전세가격에 조금만 자금을 보태면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114 자료를 보면 6월 경기 평균 전세가율은 74%로 서울 전세가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50%대로 떨어진 것과 달리 여전히 전세난이 예상되고 있다. 경기지역에서 전세가율 70%를 넘는 지역을 살펴보면 31개 지역 중 ▲김포시 70.8% ▲화성시 70.64% ▲안산시 74.14% ▲남양주시 77.41% 등 21개 지역으로 이들 지역에서는 전세난이 심한 것을 알 수 있다.

전세가율이란 매매가 대비 전세가인데, 이 비율이 낮다는 것은 결국 매매가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업계에서는 서울의 전세가율이 하락하는 가장 큰 이유로 집값은 폭등하고 있지만 전셋값은 하락 전환한 점을 꼽고 있다. 서울 전세민들이 비용을 보태 서울 접근성이 높은 경기 지역으로 이주하는 것도 같은 이유로 보고 있다.

반면, 전세가율이 높으면 실수요자들은 주택구매를 고려한다. 전세가격과 매매가격의 차이가 적기 때문에 일부 금액을 더해서 주택을 구매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특히 경기권에서도 전세가율 70% 이상을 기록하는 지역의 공통점은 편리한 서울 접근성에 있다. 김포시의 경우 서울 접근성이 높은 대표적인 지역이다. 내년 7월 내에 김포도시철도가 개통하면 이 노선의 종점인 김포한강차량기지(양촌)역에서 지하철 5·7·인천공항철도 환승역인 김포공항역까지 20분대 접근이 가능해진다.

이렇다 보니 김포시에 유입되는 인구도 증가 추세다. 통계청 주민등록인구 자료를 보면 올해 5월 김포시 인구는 40만4115명으로 40만명을 돌파했다. 실질적인 전입인구도 증가해 올해 4월 김포시로 주거지를 옮긴 순이동인구 수는 2385명으로 경기 전체 순이동 인구수의 18.66%를 차지했다.

이러한 가운데 김포시에서 합리적인 분양가의 신규단지가 공급돼 눈길을 끈다. 신한종합건설㈜은 지난 22일 경기도 김포시 감정동 일대에서 선보이는 `김포 센트럴 헤센`의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본격 분양에 나섰다.

김포 센트럴 헤센은 지하 3층~지상 최고 18층, 11개동, 전용면적 59~75㎡로 구성되며 1단지 700가구, 2단지 145가구 등 총 845가구 규모다. 이중 조합원분을 제외한 294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단지의 3.3㎡당 분양가는 972만원~1043만원으로 김포시 평균 분양가보다 낮게 책정됐다. 특히 전용 75㎡를 제외한 전 주택형이 2억원대(발코니 확장비 제외)에 나와 수요자들의 가격부담이 확연히 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편리한 교통으로 서울 출퇴근이 수월한데다 인근에 다양한 인프라와 공원 등이 갖춰져 입주민들의 주거만족도 또한 높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단지는 김포도시철도 걸포북변역(예정), 김포시청역(예정)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이를 통해 서울 중심지역으로 이동이 수월할 전망이다.

도보권에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장릉, 근린공원 등 숲이 있어 자연친화적인 생활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장릉산둘레길을 이용해 산책을 하며 여유로운 생활도 즐길 수 있다.

단지 인근에 홈플러스 김포점, CGV,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종합운동장 등이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김포시청과 김포시민회관, 김포시법원 등 행정시설들도 밀집돼 있다.

우수한 교육환경도 누릴 수 있다. 감정초, 김포초, 감정중, 김포중·고 등 도보로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는 학군을 갖췄다.

김포 센트럴 헤센은 단지 내부에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헤센맘스카페, 맘스스테이션, 보육시설 등 고품격 커뮤니티를 조성해 입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일 전망이다.

한편, 김포 센트럴 헤센의 당첨자 발표일은 7월 5일(목)이며, 정당 계약은 16일(월)부터 18일(수)까지 3일간 견본주택에서 진행된다. 정당 계약 기간 내 계약을 마친 선착순 100명에 한해서 순금 골드카드를 증정할 예정이다.

김포 센트럴 헤센 견본주택은 경기도 경기도 김포시 사우동 497-1에 위치해 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