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테크노밸리 ‘랜드마크’ 기대…금강주택 ‘금강펜테리움 IX타워’ 2차분 분양
조망권 확보되고 가격 상승 기대감에 인기

고층 건축물이 전성시대를 이어가고 있다. 우뚝 솟은 상징성으로 인해 지역 내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크고 매물 또한 희소성을 갖추고 있어 공급에 비해 수요가 더 풍부하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2월 발표한 2017년 건축물 현황 통계에 따르면 31층 이상의 고층 건축물은 전국 712만6,526동 중 1,912동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약 0.03%에 불과할 정도로 적은 수치다.

고층 건축물의 희소성이 큰 만큼 수요자들에게 인지도가 높다. 국내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인 롯데월드타워는 지상 123층으로 지어져 준공 전부터 단번에 이름을 알리는데 성공했다. 내년 준공 예정인 부산롯데타운은 107층으로 지어져 60~80층 아파트가 즐비한 해운대 아파트들을 뛰어 넘는 부산의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식산업센터도 예외는 아니다. 과거 `아파트형 공장`으로 불리던 때와는 달리 오피스의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업무 환경도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금강주택이 동탄2신도시 동탄테크노밸리 도시지원시설 14블록에서 2차분을 분양중인 `금강펜테리움 IX타워` 지식산업센터를 눈여겨볼 만하다. `금강펜테리움 IX타워`는 최고 38층으로 지어지며, 최상층 높이는 173.9m에 달해 기업들의 분양 문의가 많다. 지난 5월 분양한 `금강펜테리움 IX타워`의 1차분 153,628.22㎡의 계약은 시작한지 일주일 만에 100% 분양이 완료됐다.

지식산업센터 2개동과 기숙사 1개동으로 지어지는 `금강펜테리움 IX타워`는 대지면적 5만1,801㎡, 연면적 28만6,970㎡ 규모여서 이 일대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규모와 높이의 지식산업센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최고 수준의 지식산업센터답게 차별화된 설계 부분도 눈여겨볼 만하다. `금강펜테리움 IX타워`의 외관설계는 세계적인 건축 디자인그룹인 Perkins Eastman의 창립자인 Bradford Perkins 회장이 맡았다.

금강주택이 짓는 지식산업센터 중에 IX타워가 최초로 적용된 사업장이라는 것도 눈에 띈다. 금강주택이 지난 2008년부터 사용했던 지식산업센터 브랜드인 `IT타워`가 아닌 새 브랜드를 선택한 배경에는 이 사업장이 지식산업센터 중 국내 최대 규모급으로 지어진다는 상징성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강주택에 따르면 `IX타워`는 이상적 `I`와 최고의 `X`가 결합해 지금까지의 지식산업센터를 대표하는 IT를 넘어 다양한 즐거움과 문화까지 아우르는 가장 진화된 지식산업센터의 가치를 상징한다.

`금강펜테리움 IX타워`가 들어서는 동탄테크노밸리는 총 면적 155만6천㎡에 첨단산업, 연구, 벤처시설이 복합된 수도권 최대 규모 산업클러스터로 구축된다. 광교테크노밸리(26만9천㎡)의 5.7배, 판교테크노밸리(66만1천㎡)의 2.3배 이상의 규모다.

그밖에도 삼성전자 화성o기흥o수원 사업장, LG전자 평택디지털파크, 두산중공업, 삼성엔지니어링, 화성동탄일반산업단지, 평택진위일반산업단지와도 가까워 기업 활동이 편리한 입지를 갖췄다. 향후 이 일대는 수도권 남부 산업고도화 촉진을 위한 주거와 생산, 지식산업이 어우러진 자족적인 기능을 수행하게 될 예정이다.

입주기업들을 위한 혜택도 눈여겨볼 만하다. 총 분양가의 80% 이상까지 장기저리로 융자해주고 재산세 37.5% 감면, 취득세 50% 감면이 이뤄지며, 법인세는 4년간 100% 면제된다.

`금강펜테리움 IX타워`의 홍보관은 동탄2신도시 경기도 화성시 영천동 99-4번지에 위치해 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