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23년 만에 처음으로 민주당 강남구청장으로 당선된 정순균 당선인이 본격 구정업무에 나섭니다.

정 당선인은 강남 구민의 재산권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재건축을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주비 기자가 정순균 강남구청장 당선인을 만났습니다.

<기자>

정순균 강남구청장 당선인은 가장 시급한 구정 현안으로 재건축 문제를 꼽았습니다.

압구정 현대아파트와 대치동 은마아파트 등 멈춰 있는 주요 재건축 사업을 정상화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인터뷰] 정순균 / 강남구청장 당선인

"(은마 재건축 승인) 당연히 그렇게 만들어야죠. 현대 압구정 재건축 현장이라든지 은마 아파트 재건축 현장 등 중요한 재건축 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주민들과 대화를 나누고…."

재건축 규제 완화도 적극적입니다.

현재 35층으로 묶인 한강변 재건축 대상 단지의 고도 제한을 푸는 방향으로 서울시와 논의한다는 입장입니다.

특히 초과이익 환수제와 관련해 정부와 협의해 재건축 조합원들의 재산상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정순균 / 강남구청장 당선인

"한 가구를 집 한 채 살고 계신데 이분들에게 초과이익이 부과된다면 문제가 있어요. 1가구로서 10년 동안 주택을 보유한다든지 1가구로서 5년 이상 거주하신 분들한테는 피해가 없도록 초과이익 환수로 재산상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그런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지 않겠나."

정순균 당선인은 여당 구청장으로서 정부와 입장차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강남구민의 이익은 최대한으로 보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정순균 / 강남구청장 당선인

"정부는 거시적인 측면에서 전국 집값 안정이라든지 주택난 해소라는 측면에서 거시적 측면에서 주택 정책을 세우는 거고 강남구청장의 일차적인 역할은 강남구민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그분들의 이익이 최대화 되도록 하는 게 일차적인 목표입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정부, 서울시와의 갈등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정부가 부동산 규제의 강도를 높여가는 데다 서울시가 재건축 초과이익을 강·남북 균형 발전을 위해 사용하겠다고 밝힌 만큼, 지자체장의 운신의 폭이 크지 않을 것이란 겁니다.

한국경제TV 이주비입니다.

이주비기자 lhs718@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