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양국은 정상회담의 결과를 이행하기 위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북한 고위급 관리가 주도하는 후속 협상을 `가능한 한 가장 이른 시일에 개최하기로 약속한다`고 정상회담 공동성명에 명기했다.

북미 후속 협상이 개시되면 무엇보다 비핵화와 대북 안전보장 등의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 합의를 얼마나 구체화할 것인지에 관심이 쏠릴 전망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13일 서울에서 진행한 기자 간담회에서 "최종 문서(북미정상회담 공동성명)에 모든 것이 담긴 것은 아니다"며 "이해에 도달한 다른 많은 부분이 있다"고 소개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이미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통해 나온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소재 대형 로켓엔진 시험시설 폐기, 사찰단 방북 등을 묶어 북미 양국이 초기 단계 이행 조치에 합의할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영변 핵시설의 가동중단과 핵프로그램 신고, 종전선언 추진, 북미 간 연락사무소 설치 등도 다음 합의의 구성 요소로서 협상 테이블에 오를 가능성이 없지 않아 보인다.

북미간의 후속협상에서는 공동성명에 새겨진 `완전한 비핵화`와 관련한 북한의 진정성도 더 구체적으로 확인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기대하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이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 중인 향후 2년 반 안에 주요 비핵화를 달성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히는 등 속도감 있는 비핵화에 대한 기대를 밝힌 상황에서 북한이 그에 부응하는 과감한 조치들을 약속할지 외교가는 주목하고 있다.
한미훈련 중단하면 북한은 어떤 조치?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