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나는 나홀로족에 꼭 맞는 초소형 아파트 `청주 강서 나보나시티`
- 산업시설 들어서는 청주, 젊은 직장인들을 위한 초소형 아파트 관심집중

- 고용효과 기대… 한 발 빠른 투자 `초소형 아파트` 선점해야

- 청주의 핵심 입지 `청주 강서 나보나 시티`교통, 상업, 교육 다 누려라

`나홀로족`들이 늘어나면서 소비재 시장만 바뀌고 있는 것이 아니다. 부동산 시장의 투자 흐름도 초소형 위주로 재편되고 있는 분위기이다. 초소형은 분양가가 중대형에 비해 저렴하고 산업단지 근처나 대학가, 도심에 위치한다면 든든한 임차수요가 받쳐주고 있어 투자자들에게는 알토란 같은 투자처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특히 지역 내에 산업단지가 확대되고 대기업의 투자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멀지 않는 미래에 1인 가구의 임차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발 빠른 투자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분양 이후 공사기간을 고려하면 임차수요와 공급의 타이밍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현재 분양중인 `청주 강서 나보나시티`가 눈길을 끌고 있다. 충북 청주는 산업시설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신규로 공급되는 초소형 아파트의 수가 많지 않아 작은 면적의 주거단지의 희소성이 높은 곳이다.

당장 청주에는 SK하이닉스 3차원 낸시플래시 전용공장(M15공장)이 당초 예상보다 완공시기가 빨라져 올해 안으로 공사가 마무리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이밖에 지난해 청주시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9월말 기준 시는 SK하이닉스, LG생활건강, 셀트리온제약 등 156개 기업과 투자협약을 체결해 출범 3년 3개월 만에 투자유치액이 21조 332억원을 초과했으며, 올해 SK하이닉스에서 2000명 규모의 직원 채용을 예정하고 향후 1만5361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거둘 것으로 내다봤다.

`청주 강서 나보나시티` 분양 관계자에 따르면 "산업단지가 확대되고 있고 SK하이닉스 공장도 가동되면 젊은 직장인들의 거주지 확보에 비상이 걸릴 것"이라며 "현재에도 직장인과 대학교 배후수요가 있어 흥덕구는 1인 가구 세대수나 월세거주 1인 가구 총세대수가 청주 지역에서도 최대 수준이며 앞으로 몸값이 더 오를 수 있어 보인다"고 설명했다.

청주시 흥덕구 강서동 470번지에 지어지는 `청주 강서 나보나시티`는 초소형 평형으로만 구성된 단지로 지하 7층~지상 26층, 총 264세대로 구성된다. 원룸형으로 전용면적 21~29㎡로 설계되었으며 지하 1층~지상 1층에는 상업시설이 계획되어 있다.

이 단지가 가진 메리트로는 기본적으로 임차인이 끊이지 않을 정도의 도심에 위치했다는 점이다. 청주 도심인 강서택지지구 안에서도 중심권역에 속하며 단지 주변에는 청주일반산업단지와 오창과학일반산업단지,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 등 크고 작은 산업단지가 이미 조성되어 있다. 또 SK하이닉스 공장이 신축중인 테크노폴리스를 비롯해 신생 산업단지도 조성될 예정이다. 또 충북대, 청주대, 청주교대, 서원대 등 8개의 대학이 인근에 자리해 교직원 수요도 상당 수 있다.

단지 자체가 가지는 특화 설계도 주목할 만하다. 공실을 줄이고 몸값을 높이기 위해서는 젊은 임차인들의 구미에 맞는 거주지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1인가구가 선호하는 간편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한 풀퍼니시드 시스템을 갖춘다. 풀퍼니시드 시스템은 세대 내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전기쿡탑, 붙박이장 등 생활하는데 필요한 가전제품, 가구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주거 필수용품 구입 부담을 덜 수 있어 1인 가구에게 특히 매력적이다.

또한 설계 단계부터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가전제품, 가구를 배치해 기존 소형오피스텔보다 넓은 공간 활용도와 개방감, 쾌적함을 제공하는 것도 최대 메리트이다.

저층에는 단지내 상가가 있어 편리한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하다. 또 친환경 휴식공간이 조성되고 주민공동시설도 마련된다. 생활편의 시스템으로 도어카메라와 LED 등기구, 일괄소등 스위치도 계획되어 있다.

주변 상업시설로는 롯데마트(청주점), CGV, 메가폴리스, 하나병원, 서울우리병원 등 가까이 위치하며 시내외 및 인접지역을 연결하는 경부.중부고속도로가 약 10분 이내 진입가능하다. 또 청주역과 오송역도 가깝고 도보 약 5분 거리에 시외, 고속버스터미널이 있다.

최근 홍보관을 그랜드 오픈했으며 위치는 현장과 가까운 청주시 흥덕구 강서동 472번지 2층에 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