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로 모이는 북미 정상…트럼프 "北, 단 한 번의 기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간 9일 싱가포르로 출발하기에 앞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결단을 거듭 촉구했다.

`6·12 북미정상회담`을 사흘 앞두고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끌어내기 위한 막바지 압박으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열리는 캐나다 퀘벡주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을 위대하게 만들 기회는 다시 오지 않을 것"이라며 "단 한 번의 기회(one-time shot)"라고 말했다.

이어 "김정은 위원장이 진지하지 않다는 느낌이 들면 대화를 계속 이어가지 않을 것"이라며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과감한 비핵화 결단으로 북미회담이라는 사실상 처음이자 마지막 기회를 잡으라는 촉구성 발언으로 보인다. `싱가포르 담판`에서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명시적으로 요구하겠다는 의미로도 해석 가능해 보인다.

다만 실질적인 협상 국면에서는 `일괄타결식 담판`보다는 단계적 논의에 여전히 무게를 두는 뉘앙스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회담에서 최소한 관계를 맺고, 이후 과정을 시작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비핵화의 진정성을 보여준다면, 세부적인 비핵화 로드맵은 후속 회담에서 논의될 것이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평화의 임무를 수행할 것이다. 매우 잘 될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뒤집어 좋게 생각해보면 그가 (우리를) 깜짝 놀라게 할 수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비핵화 진정성을 가늠하는 데 얼마나 걸리겠느냐`는 질문에는 "1분 이내에 알아차릴 수 있다. 내 느낌…그게 내가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일반적으로 첫인상이 5초 이내 결정된다고도 설명하면서 "(북한 비핵화를 위해) 좋은 일이 일어날지 아닐지를 매우 빨리 알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이날 싱가포르로 향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평향 공항에서 중국 고위급 전용기가 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항공기 경로 추적사이트인 플라이트레이다24에 따르면, 이날 아침 평양에 도착한 중국국제항공(에어차이나) 소속 중국 고위급 전용기인 에어차이나 CA122편은 이날 오전 8시 30분(북한시간 기준)께 평양 공항을 출발했다.

앞서 이 항공기는 이날 오전 4시18분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서 출발해 이날 오전 7시20분(북한시간 기준)께 평양에 도착했다.

지난 6일 운항을 재개한 에어차이나의 `베이징-평양` 노선 정기편은 매주 월, 수, 금요일 3회 운항하는 것으로 미뤄 이날 운항한 CA121편과 CA122편은 북한이 이번 북미회담을 위해 중국 측으로부터 임차한 것으로 보인다.

이 항공기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탔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김 위원장과 북한 수행단이 10일 싱가포르에 도착할 예정인 것으로 미뤄 북한 측 관계자가 탑승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디지털뉴스부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