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김동환 경제 칼럼니스트

- 출연 : 김일구 한화투자증권 리서치 센터장

전승지 삼성선물 책임연구원

유성만 현대차투자증권 연구원

Q.>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금리 인상에 반대하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나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한은이 연말까지 한 차례 금리를 올릴 것이란 관측이 우세한 상황에서 KDI가 금리 인상 반대에 나섰는데요, 그 이유와 한은의 금리 인상 전망 어떻게 보시나요?

KDI, 내수증가세 둔화와 노동시장은 제조업과 건설업 고용이 둔화되는 침체현상. 설비, 건설투자의 하강 속도도 가파르다는 입장. 또한 외국인 투자자금의 급격한 유출 가능성이 낮다는 근거 등.

신흥국 불안 및 긴축 국가들의 확산으로 한은도 1회 정도 금리인상에 동참할 가능성 높다고 판단

Q.> 6월 주목해야 할 이슈,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빅이벤트 집중. FOMC, ECB 회의, 북미 정상회담, OPEC 정례회의(22일)

Q.> 국제 유가 흐름과 전망 부탁드립니다.

22일 있을 OPEC 정례회의 앞두고 사우디와 러시아가 증산을 논의하고, 사우디, 쿠웨이트, 아랍에미리트 간의 비공개 회의에서도 증산에 대한 논의가 있었을 것이라는 우려, 미국 원유재고 증가, 미국의 OPEC에 대한 증산 요구도 하락 압력으로 작용. 하지만 달러화의 하락과 베네수엘라 수출 우려, 이란 경제 제재에 따른 이란 원유 공급감소 가능성, OPEC 회원국의 증산에 대한 부정적 의견 등에 반등

Q.> 비철 금속 시황은 어떠한가요?

구리값은 5% 이상 급등하며 $7,200선으로 올라섬. 칠레 대형 광산의 노조 파업 우려로 급등. 작년 기록적인 노조파업을 경험한 만큼 긴장감 커지는 듯

Q.> 코스닥 시황 분석 부탁드려요!

코스닥 지수가 890을 기록하면서, 어느덧 다시 900선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숏 커버링`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시가총액 대비 공매도 비율이 올해초 0.5% 수준에서 최근에는 0.7%까지 올라가면서, 6월달 시장 수급에 대한 기대감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Q.> 분식회계 의혹을 받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첫 증권선물위원회가 시작되면서 장외전이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널뛰는 삼성바이오주 변동성 전망과 바이오주 영향은 어떻게 보고 계시나요?

A.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서 증선위가 첫 회의에서 결론을 내리지 못하면서 20일 2차회의로 미루어졌습니다. 증선위 결과에 따라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 방향이 결정될 것인데요. 제약/바이오주는 이미 삼성바이오로직스 사태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Q.> 각종 규제 리스크에 부진했던 이동통신사들의 주가가 이달 들어 조금씩 상승세를 보이며 기지개를 켜고 있습니다. 15일 5세대 이동통신(5G) 주파수 경매를 앞두고 그동안 실체가 불분명했던 5G 수혜 효과에 다시 관심이 높아지는 분위기인데요, 5G전망과 호재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A. 5G투자는 기존의 4G투자 대비 금액이 크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5G라는게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다 보니, 주파수가 짧은 것이 단점이라 중간에 중계기 역할을 해주는 장비가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업체가 `이노와이어리스`인데요. 빠르면 올해 연말부터 5G관련 장비 발주가 시작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관련 업체들의 주가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Q.> 코스닥 탑픽 부탁드립니다.

1. 해마로푸드서비스: 매장수 증가+수익성 개선

2. 액션스퀘어: 블레이드 2 모멘텀

3. 이엠텍: 전자담배 `릴` 위탁생산

Q.> 북미정상회담 D-4, 코스닥 경협주 흐름과 전망 부탁드립니다.

A.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따라서, 경협주도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것 입니다. 최근에 `북한 원산 카지노` 이슈가 새롭게 추가 되었는데요. 외화 수입이 절박한 북한 현실에 딱 들어 맞는 이슈입니다.

Q.> 증시 한줄평 부탁드립니다!

A. 자기 포지션을 잘 지킵시다!!!

박두나PD rockmind@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