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거주+임대수익"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과천 센트레빌` 세대분리
세대분리형 구조, 1주택으로 간주해 양도세나 재산세 부담 Down

임대료 수준도 일반 원룸주택보다 높은 편… 수요자들에게 각광

정부의 다주택자 규제 정책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세대분리형 아파트가 인기다. 세대분리형 아파트란 한 세대 내에서 두 가구가 독립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현관문, 주방, 화장실 등을 이중 설계해 놓은 구조를 말한다.

이 타입은 실거주를 할 수 있는 동시에 임대수익까지 얻을 수 있고, 여기에 현재 세법상 1주택으로 간주해, 양도세나 재산세 등 세금도 보다 저렴해 관심을 갖는 이들이 늘고 있다.

실제로 세대분리형 평면은 청약시장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었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분양한 `강릉 아이파크`에는 전용면적 101㎡와 전용면적 117㎡ 타입을 세대분리형으로 설계해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그 결과 이들 타입은 전용 101㎡가 21.67대 1, 전용 117㎡가 2.7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 청약 첫날 접수를 마감했다.

장점이 다양해 매매시장에서도 매매가 우위를 기록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자료를 통해 `롯데캐슬리치`(서울 동대문구 용두동)의 실거래가를 조회해본 결과, 세대분리형이 적용된 전용 114.77㎡은 8억4000만원에 거래됐다. 반면 일반형인 114.96㎡ 6억5000만원에 거래돼 이 둘의 차이가 2억원에 가까웠다.

이 가운데, 지난 25일(금) 견본주택을 개관한 `과천 센트레빌`에 세대분리형 구조가 적용돼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과천 센트레빌`은 전용면적 130㎡ 타입을 세대분리형 설계로 선택 가능하도록 해 내 집 마련과 동시에 임대수익을 얻고자 하는 이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해당 타입에는 현관, 화장실, 발코니, 대피공간 등을 모두 독립적으로 설계해 사생활 침해 없이 생활이 가능하다. 또 원룸형과 투룸형 중 한 타입을 수요자가 선택 가능해 눈길을 끈다.

`과천 센트레빌`은 고급 아파트로 지어지는 만큼 다양한 특화설계도 적용된다. 우선 인체에 유해한 성분을 최소화한 고급 마감재를 사용해 안전성을 높였다. 여기에 거실에는 최고 2.5m의 우물 천정을 적용해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거실과 주방에는 층간 소음을 줄일 수 있는 차음재를 일반 아파트 평균대비 2배 수준으로 시공했다.

스마트폰을 통해 가구 내 에너지 사용량을 조회하고, 가스나 전기 전원 등을 원격제어할 수 있는 인공지능 홈 IoT 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이다. 여기에 과천시에서는 최초로 각 세대 내 음식물 쓰레기 이송 설비를 설치해 편리하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유지하도록 했다. 또 환기 시스템을 설치해, 외부에서 발생되는 대기 중 미세먼지를 약 99.95%나 차단할 수 있도록 했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스포츠 센터, 독서실, 주민회의실 등의 센트웰(Centwell)이 마련될 예정이다. 넉넉한 주차공간도 자랑거리다. 가구당 2대 수준(총 212대)으로 주차 대수를 제공하며, 가구 수 대비 약 149%를 여백이 넓은 광폭 주차장으로 마련할 예정이다. 가구 및 가전, 개인용품 등을 보관할 수 있는 대형 창고도 세대별로 제공할 예정이다.

`과천 센트레빌`은 교육여건이 우수하다. 과천외고, 과천중앙고, 문원초·중 등 명문학군이 인근에 위치해 있고, 과천정보과학도서관, 학원가도 집중돼 있다. 도보권 거리에 정부과천청사, 과천시청, 중심상업지구, 과천시민회관, 이마트 과천점, 체육센터 등 편의시설이 가까워 주거 편의성도 높다.

교통도 우수하다. 지하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으며, 단지 바로 앞에는 버스 정류장이 위치해 있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다. 인근에 위치한 과천IC를 통해서는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 등을 이용할 수 있어 수도권 전역으로 이용이 수월하다. 여기에 오는 2024년 개통을 목표로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중인 GTX-C노선(의정부~금정, 총 길이 49.3km)이 확충되면 교통여건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한편 `과천 센트레빌`은 지하 3층~지상 15층, 3개 동, 총 100가구 중 전용면적 84~130㎡로 57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청약일정은 오는 30일(수) 당해지역 1순위 청약접수를 시작으로, 기타지역 1순위 청약이 31일(목), 2순위 청약이 6월 1일(금)에 진행된다. 당첨자 발표는 6월 8일(금)이며, 정당 계약은 6월 20일(수)부터 22일(금)까지 3일간 실시할 예정이다.

견본주택은 서울시 동작구 동작대로 59, 교보생명빌딩 3층(사당동 1008-22번지)에 위치해 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