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글기자 코너] '일확천금'을 노리는 청년들
오늘날 돈을 버는 방법은 참 다양하다. 노동이라는 자원을 제공해 소득을 얻고, 이를 통해 소비생활을 영위하는 것이 보편적인 ‘돈 벌기’의 모습이었지만 주식, 채권 등을 통해 추가적인 이익을 기대하는 금융 투자의 역사는 꽤 오래된 편이다. 주식투자의 경우 ‘나의 생산 활동’의 대가로 소득을 얻는 것이 아니라 ‘남(기업)의 생산 활동에 필요한 자본을 공급하는 간접적 생산의 대가로 소득을 얻는 것’이고 실제 성과에 기반하여 이익을 기대하고 있으므로 ‘투자’라고 규정할 수 있다.

그런데 요즈음 떠오르는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 거래는 과연 투자일까, 투기일까? 가상화폐는 말 그대로 가상의, 무형의, 추상적인 화폐이다. 오로지 참가자들이 가지는 ‘일확천금의 기대’로만 형성되는 가상화폐 시장은 실물의 생산과는 관계없이 움직이며 마구 요동치기 때문에 투기로 규정짓는 것이 옳다.

[생글기자 코너] '일확천금'을 노리는 청년들
긍정적인 면에서 가상화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과도기의 산물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익명성을 보장하고 개개인 간 P2P 거래를 주도하는 새로운 시스템이다. 마이너들이 채굴 가능한 최대 코인양을 지정해 두고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려는 노력 역시 높이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분명한 것은, 정상적인 ‘돈 벌기’의 범주에 해당하지 않는 투기는 불안정하고, 위험하다는 것이다. 어쩌다 대박이 터져도 중독성이 강해 결국 헤어 나오지 못하고 마는 도박이나 다름없다. 가상화폐의 본질과 그 성행의 배경을 돌이켜 생각해보아야 한다.

자기 계발보다는 ‘자기만족’, ‘욜로’의 문화를 주도하고 있는 젊은이들이 정작 ‘가상화폐’라는 달콤한 대박의 유혹과 마주했을 때 일확천금의 기대 속에 투기에 뛰어드는 모습은 아이러니하다. 이럴 때일수록 젊은 세대가 ‘투기’에 매달리게 된 이유를 고민하고, 이들이 자신의 노력에 대한 대가를 오롯이 받으며 정상적인 방법으로 돈을 벌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하지 않을까.

이민경 생글기자(청심국제고 2년) joan815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