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은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파면 선고 다음날인 11일 대체로 “헌재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반응을 내놨지만, 일부 의원들은 헌재 결정에 대한 불복 집회에 참석하기로 하는 등 엇갈린 행보를 보였다.

친박계는 정신적 구심점인 박 대통령이 파면되자 충격과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한 친박계 의원은 “특검 수사나 언론 보도 중 국민이 납득할 수 없는 게 많다. 불만이 없는 게 아니다”면서도 “법을 지켜야 하는 국회의원이 헌재 결정에 불복하는 성격의 집회에 참석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친박계 핵인심 윤상현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헌재의 결단은 존중하지만 ‘여론재판’이 존중될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다”며 “훗날 역사의 법정에서 다른 평가를 받게 될 것”이라고 했다.

친박계 의원들의 이 같은 ‘몸낮춘 행보’는 헌재 판결에 무조건 승복해야 한다는 국민적 여론을 의식한 데 따른 것으로, 탄핵 결정에 불복하는 모양새로 비칠 경우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는 위기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일부 의원들은 이번 주말간 열릴 태극기 집회에 참석해 헌재 결정의 부당함을 알릴 예정이다. 조원진, 김진태, 박대출 의원을 비롯해 김문수 한국당 비상대책위원 등도 태극기 집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미 대통령 파면으로 결론이 났기 때문에 태극기 집회에 참석하는 정치인 수는 평소보다 줄어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인제 전 최고위원과 이우현·전희경 의원 등은 집회에 불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친박계 맏형 격인 서청원 의원은 헌재 결정을 지켜본 뒤 “받아들일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는 입장을 주변에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서 의원은 “김영삼·박근혜 전 대통령을 모셨는데 김 전 대통령도 IMF 외환위기라서 욕하는 사람이 많았지만 끝까지 꿋꿋하게 모셨다”며 “박 전 대통령이 나오시더라도 끝까지 도리를 지키고 살아야 한다”는 말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