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가 유로존을 탈퇴하면 연간 국방예산과 맞먹는 규모의 이자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것이라고 프랑스 중앙은행 총재가 경고했다.

프랑수아 빌루아 드갈로 프랑스 중앙은행 총재는 13일 한 방송에 출연,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에서 프랑스가 빠지면 자금차입 비용이 급격히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빌루아 드갈로 총재의 이번 발언은 마린 르펜 국민전선(FN) 대표가 유로존 탈퇴를 공약으로 내세운 것을 겨냥한 것이다.

드갈로 총재는 “(유로존 탈퇴시) 프랑스의 공공부채를 지탱하기 위해 연간 300억 유로(37조원 상당) 이상이 들 것”이라며 “이는 프랑스의 연간 국방예산과 맞먹는 수준”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프랑스가 유로존에 가입한 이후 프랑스의 채무에 붙는 이자율이 1.5% 낮아졌다”고 설명했다. 빌루아 드갈로 총재는 “(자금조달비용 상승은) 가계대출, 기업투자는 물론 모든 납세자에게 매우 중대한 의미를 지닌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유로화가 물가상승률을 억제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강조했다. 빌루아 드갈로 총재는 “경제문제의 원인을 유로화로 돌리는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르펜 대표는 경제성장을 견인하고 실업률을 낮추려면 유로존을 탈퇴해 통화주권을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르펜 대표는 집권하면 2조1000억유로(2579조원)에 달하는 프랑스 정부부채의 약 80%를 프랑화 표시 채권으로 변경(redenominate)하겠다는 계획을 밝혀왔다. 무디스 등 주요 신용평가사들은 FN 측의 공약에 대해 유로존을 떠나는 국가는 곧 디폴트에 빠질 것이라며 통화를 바꾸는 것은 투자자에게 큰 손해를 야기한다고 경고했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