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상업용 빌딩 매매 사례 및 추천매물'에서는 풍부한 개발 호재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삼성역 상권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삼성역 상권은 상업시설과 콘텐츠가 가장 다양하게 공존하고 있는 국내 최대 복합 상권이다. 역 주변으로 컨벤션센터, 영화관, 아쿠아리움, 호텔, 백화점, 쇼핑몰, 도심공항터미널, 아트홀 등 대형건물들이 몰려있어 강력한 집객력을 가지고 있다. 유동인구 순위에서 전국 10대 상권에 들 정도로,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인구가 많으며 이들이 주요 수요층이다. 코엑스를 비롯하여 지하상가가 활발하고, 더불어 오피스타운이 밀집돼 있어 직장인들을 상대로 한 먹자상권이 곳곳에 활성화되어 있다.

현대차그룹의 한전부지 신사옥 건립, 영동대로 일대 통합역사 구축 및 지하공간 통합개발, 코엑스 일대 타임스퀘어 조성 등의 호재는 인근 상권 및 부동산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거래 사례 (삼성역 사거리 인근)
삼성역 사거리 인근 중소형 빌딩 실거래 사례 및 추천매물
A지역은 코엑스, 현대백화점, 인터컨티넨탈호텔 등 유동인구 유입이 가장 활발한 지역으로 고급화가 이루어져 있다. 객단가가 높은 한우전문점, 전문일식당 등 고급음식점과 테마레스토랑이 입점해 있어 직장인 모임과 비즈니스를 위한 지역이라고 볼 수 있다. 코엑스몰을 포함한 지하상가는 20~30대 중심의 패션, 엔터테인먼트 상권이다. 이 지역의 빌딩 매매 사례로는 테헤란로 이면에 있는 투자 및 임대수익형 5층 건물이 2016년 1월 5일에 3.3㎡당 11,092만원에 매매되었다.

B지역은 한전의 지방 이전으로 인한 공동화 현상으로 상권 침체를 겪고 있다. 현재는 소규모 상권으로 형성되어 있지만 추후 현대차 신사옥 건립과 영동대로 지하 공간 통합개발이 이루어지면 발전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다. 이 지역의 빌딩 매매 사례로는 영동대로 이면에 있는 투자 및 임대수익형 5층 건물이 2015년 6월 26일에 3.3㎡당 9,208만원에 매매되었다.

C지역은 대로변으로 금융기관 및 대기업, 외국계 회사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면 지역은 주변 오피스빌딩에 입주해 있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먹자상권이 발달해 있다. 고깃집, 횟집, 한식당 등과 주점, 노래방이 대부분인 전형적인 회식상권이다. 이 지역의 빌딩 매매 사례로는 테헤란로 이면에 있는 3층 건물이 2016년 7월 29일에 3.3㎡당 10,298만원에 매매되었다.

D지역은 삼성역 입구 바로 앞에 있는 하얏트호텔을 필두로 대로변으로 여러 기업이 오피스 상권을 이루고 있는 지역이다. 이면으로는 중소기업들의 사옥이 있으며 B지역과 마찬가지로 소규모 상권들이 이루어져 있다. 이 지역의 빌딩 매매 사례로는 테헤란로에 위치한 11층 건물이 2016년 6월 24일에 3.3㎡당 13,987만원에 매매되었다.
삼성역 사거리 인근 중소형 빌딩 실거래 사례 및 추천매물
△원빌딩부동산중개법인이 추천하는 ‘삼성역 사거리 인근 상업용 빌딩 매물’은?

◆주변추천매물1
삼성역 도보 3분 거리의 4층 건물, 임대수익용으로 적합한 빌딩이 매가 40억.

◆주변추천매물2
삼성역 도보 6분 거리의 코너에 위치한 5층 건물, 신축 건물로 내·외관이 깔끔하고 사옥용으로 적합. 수익률 5.6%의 빌딩이 매가 47억.

◆주변추천매물3
삼성역 도보 8분 거리에 5층 건물, 유동인구 풍부하고 내·외관이 수려. 사옥 및 임대수익용으로 적합한 빌딩이 매가 60억.

◆주변추천매물4
삼성역 도보 3분 거리의 신축 5층 건물, 사옥 및 임대수익용으로 적합. 수익율 3.5%의 코너에 위치한 빌딩이 매가 75억.

◆주변추천매물5
삼성역 도보 1분 거리의 초역세권 5층 건물로 사옥 및 임대수익용으로 적합한 빌딩이 매가 85억.

◆주변추천매물6
삼성역 도보 6분 거리의 12층 건물, 유동인구 풍부한 상권에 위치하여 임대수익용으로 적합. 수익률 4.5%의 상업지 빌딩이 155억.

중소형 빌딩 투자 정보 제공-‘한경 빌딩’(build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