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한국에서 좌파 정권이 출범한 상황에서 미국 대통령 업무를 시작한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이 대선 때 공언한 대로 한국의 방위비 부담분을 대폭 늘리려 요구한다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의 입지가 흔들리는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맥스 부트 미국외교협회(CFR) 선임연구원이 내다봤다.

28일(현지시간) 외교안보 전문지 포린폴리시에 따르면 부트 연구원은 전날 기고한 글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나 이재명 성남시장 중의 한 명이 한국에서 대통령이 되고 트럼프가 방위비 분담을 요구했을 때 한국의 새 정부는 이 문제로 미국과 다투는 대신 주한미군이 떠나도록 놔둘 수 있다"고 예상했다.


문 전 대표를 '좌파'로 분류하고 이 시장에 대해 "한국의 트럼프로 불리기도 한다"고 소개한 부트 연구원은 "그렇게 될 경우 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의 입지는 무너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국 공화당의 대표적인 외교안보 전문가 중 한 명인 부트 선임연구원은 트럼프가 미국의 동맹들을 오랫동안 '무임승차자'라고 비판해 왔지만 트럼프가 주장하는 대로 미국의 군사력을 늘리기에는 재원 조달이 여의치 않으며, 따라서 트럼프도 자신만의 '아시아 중시' 정책을 쓸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그는 트럼프가 자신의 방식대로 아시아 중시 정책을 취해서 성공하려면 "발언을 하거나 트윗을 할 때마다 자아를 드러내는 버릇을 고치는 것은 물론, 동맹이나 자유무역에 대한 기피 성향에 대해서도 재고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