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 벤처기업협회장(사진)은 21일 “연구개발(R&D)을 많이 하고 벤처캐피털(VC) 투자를 받은 ‘진짜’ 벤처기업을 선별해 집중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열린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내년 말 일몰 예정인 벤처특별법(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개정을 놓고 중소기업청과 활발하게 의견 교환을 하는 중”이라며 “벤처 인증 제도부터 고쳐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고 전했다. 벤처 인증이 지금처럼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보증받은 기업에 편중된 것을 바로잡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설명이다. 10년 한시법으로 1997년 말 만들어진 벤처특별법은 2007년 한 차례 연장됐고, 내년 말 또다시 연장될지 여부를 국회가 결정한다.

정 회장은 “과거엔 벤처 숫자를 늘리는 게 중요했지만 벤처기업 숫자가 3만개를 넘은 지금은 질적 성장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라며 “성장성, 혁신성, 글로벌 시장에서의 역량 등을 잣대로 해 벤처 인증을 내주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기업 간 인수합병(M&A) 활성화 근거를 마련하고 기업가정신을 학생 교과 과정에 반영하는 내용도 벤처특별법에 들어갔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정 회장은 “20여개 선도 벤처기업이 모여 사옥을 짓고 약 30%의 공간을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과 관련 지원기관이 쓸 수 있게 공공기여하는 형태의 판교 벤처캠퍼스를 조성하려고 국토교통부, 경기도 등과 협의 중”이라며 “성사되면 벤처 생태계를 민간 주도로 구축하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도마에 오른 창조경제혁신센터 운영에 대한 의견도 밝혔다. 정 회장은 “기왕에 만들어 놓은 것을 폐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벤처기업 M&A를 뒷받침하는 공간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전국 16개 센터에 기금을 출연해 통합 재단을 설립한 뒤 운영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