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 연속 대상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신한카드, "고객만족은 직원만족서 시작"…임직원 건강·가정부터 챙긴다

신한카드가 신용카드 시장을 선도하는 이유는 직원들이 회사에 자부심을 느끼고 경영진에게 신뢰를 보낸다는 것에 있다. 자부심과 신뢰는 직원들을 중요한 존재로 인식하고, 조직 내 소통, 임직원 건강 증진, 일과 가정의 조화 등 구성원 중심의 사고와 배려하는 문화에서 출발해 직원 만족을 이끌어 내고 있다.

신한카드는 직원 만족을 위해 열린 소통, 백세건강, 행복가정 등 세 가지 키워드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첫째, 열린 소통은 조직 내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상호 신뢰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최고경영자(CEO)가 솔선수범해 소통의 장을 열고 있다. 매년 정기적으로 전국지점, 센터 등을 방문해 현장 직원들과 스킨십 기회를 가지고 있다. YB(Young Board)와 뉴리더 토론회, CEO 오픈 토크, CEO뉴스 등을 통해 경영 전반에 대한 CEO 경영철학을 공유함으로써 구성원과 회사가 한 방향을 바라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둘째, 백세건강은 임직원의 건강을 최고의 경쟁력으로 인식하고, 직원이 건강해야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행복한 회사 생활도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질병 예방을 위한 전 임직원 건강검진 시행, 각종 치료를 위한 의료비 지원 등 건강관리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계단걷기, 헬스 프로그램, 마라톤 대회 등의 다양한 건강관리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신한카드, "고객만족은 직원만족서 시작"…임직원 건강·가정부터 챙긴다

셋째, 행복가정을 위해 신한카드는 직원과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가족까지 만족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업무시간 집중도를 높여 근무시간 내에 업무를 마치고, 퇴근 후 가족과 함께 여유로운 시간을 즐길 수 있도록 매주 수요일을 정시 퇴근의 날로 정해 PC오프(오후 6시30분 PC자동종료)를 시행하고 있다. 주말을 활용해 가족이 함께 텃밭을 가꾸고 농작물을 수확하는 주말 가족농장, 여행을 통해 소중한 추억을 만드는 주말 가족 테마여행 등을 진행하고 있다. 자녀의 학습과 진로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입시 설명회, 자기주도학습캠프, 1 대 1 진학상담 등 바쁜 일상 속 가족의 소중함을 되새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운영하고 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