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CEO 상

사회적 책임 다하는 경영철학
구성원 섬기는 서번트 리더십

직원들로부터 성과 이끌어내
6개 부문 26명 CEO 수상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존경 받는 기업의 중심엔 존경 받는 CEO가 있다

존경받는 CEO는 먼저 구성원들에게 인정을 받는다. 가장 존경받는 CEO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하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진정성을 가지고 구성원을 섬기는 서번트 리더십을 발휘해 구성원들로부터 무한 신뢰를 받는 공통점이 있다.

구성원이 자부심과 열정을 가지고 일에 대한 보람과 즐거움이 넘치고 자발적 몰입을 통해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게 하는 CEO가 곧 존경받는 CEO다. 이렇게 훌륭한 CEO들을 선정하는 상이 바로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CEO’ 상이다. 시상은 GPTW Institute에서 주관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구성원 관점에서 구성원들이 평가하고 구성원들이 드리는 최고 권위의 신뢰 대상이라 할 수 있다.

올해 처음 시행하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CEO상의 선정 대상은 GPTW Institute에서 주관하는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과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 시상제도의 응모 기업에 한한다. 응모 기업 중에서 Trust Index 평가 중 믿음과 존중 영역의 지수가 곧 경영자 영역 지수로 이 지수를 가중 평가해 CEO를 선정한다. 응모 기업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시상제도의 응모 부문에 따라 제조, 금융서비스, 일반서비스, 외국계 기업, 공공부문, 판매유통 등 총 6개 부문의 CEO가 선정된다.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존경 받는 기업의 중심엔 존경 받는 CEO가 있다

존경받는 CEO를 평가하는 지수는 CEO 신뢰지수로 24가지의 가치(Virtue)로 구성된다.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과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 시상제도에 사용되는 Trust Index는 믿음, 존중, 공정성, 자부심, 동료애 등 5대 범주와 15개 요소, 58개 항목으로 구성되는데, 이 중 경영진과 관련된 범주와 요소 및 설문 항목을 백분율로 지수화해 CEO 신뢰지수를 최종 선정한다. 여기서 24가지 가치란 ‘비전 제시, 경영 역량, 인재 발굴, 정보 공유, 공정, 공평, 정의, 보상, 믿음, 윤리, 정직, 친밀감, 약속, 언행일치, 경청, 존중, 가족친화, 인정, 자율, 용서, 참여, 환경, 지원, 혜택’ 등이다.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CEO’상은 총 26명으로 신한은행 조용병 행장, 현대해상화재보험 이철영, 박찬종 대표이사, BNK부산은행 성세환 행장, 신한카드 위성호 대표이사 사장, 한국마즈 강석 대표이사, 롯데백화점 이원준 대표이사, 한국공항공사 성일환 사장, 신한생명보험 이병찬 대표이사 사장, DHL Korea 한병구 대표이사, 한국애브비 유홍기 대표이사, 한국에자이 고홍병 대표이사,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김옥이 이사장, 한화생명보험 차남규 대표이사, 아주캐피탈 오화경 대표이사, 서비스에이스 방성제 대표이사, 시원스쿨 양홍걸 대표이사, 데브시스터즈 이지훈, 김종흔 대표이사, 롯데알미늄 김영순 대표이사, 롯데하이마트 이동우 대표이사, 국민건강보험공단 성상철 이사장, 매일유업 김선희 대표이사, 헨켈코리아 Kim Steven Yusok 대표이사, 한국관광공사 정창수 사장, 씨제이텔레닉스 이인수 대표이사 등이 수상했다.

이 상은 CEO 종합 신뢰지수를 가지고 선정되는 만큼 그 어느 상보다 공정하고 객관적이다. 더구나 구성원이 응답한 Trust Index를 기반으로 하기에 구성원 관점에서, 구성원들이 평가하고, 구성원들이 드리는, 최고 권위의 상이다.

백수전 기자 jerry@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