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 중심의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세계 경기의 저성장 기조에 따라 한국 경제의 불확실성이 심화되고 있다. KMAC는 한국의 경영대상을 수상한 대한민국 최고 기업들의 경영방식을 통해 산업계의 경쟁력 향상과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략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결가치혁신을 주목하라

불확실한 한국 경제에서 우리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존과는 다른 혁신을 추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선 연결된 가치 혁신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많은 기업이 자사의 경쟁력을 높이고 기업 내부의 제품·서비스나 프로세스를 혁신하기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한다. 하지만 시장과 고객은 혁신의 결과에 많은 감동과 가치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고객은 오히려 고객 중심으로 기업이 자신을 일괄적으로 관리해주기를 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내 혁신뿐 아니라 네트워크로 연결돼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혁신이 필요한 것이다. 즉 내부의 혁신노력보다 시장(고객)에 체감되는 효과가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지혜가 필요할 것이다.

◆협업을 중시하라

기업 경영의 중요한 핵심은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와 기업 문화다.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는 국내외 우수 기업의 공통점은 우수한 조직문화다. 또 성과를 창출하는 만큼 관련 산업생태계와의 조화를 위해 노력하는 경향이 있다.

기업의 내부 종업원뿐만 아니라 외부 이해관계자인 소비자, 협력업체, 지역사회, 국제사회, 자연환경 등 일체의 연관된 시스템과의 선순환을 이루고 이를 통해 기업 스스로도 건강해질 수 있다는 인식을 지녀야 한다.

모든 이해관계자가 공감할 수 있는 건전한 조직 목표를 설정하고 조직 구성원이 이해관계자들과 유기적으로 협업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는 조직문화를 구축해야 한다.

◆경영 투명성을 확보하라

한국의 국가경쟁력은 2014년부터 3년째 26위에 머물고 있다. 한국 기업의 선진화를 위해 기업 경영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투명성은 기업의 의사결정 구조의 명확성과 이에 대한 감시기능이 살아있느냐가 관건이다. 나아가 투명한 기업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이해관계자들과 투명하게 소통하고 신뢰를 확보하는 게 기업 경영의 최우선 원칙이다.

많은 기업이 기업 경영의 키워드로 투명성을 제시하고는 있으나 선언적 의미에서 끝날 때가 적지 않다. 기업 경영의 투명성을 지배구조, 회계 등 특정 영역에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경영 전반에 걸쳐 스스로 점검을 통해 투명성을 저해할 수 있는 요인을 사전에 발굴하고 개선해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공감을 얻고 신뢰받을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