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미디어 뉴스룸-MONEY] 나이 60은 '세번째 스물'…인생의 뉴스토리 준비해야
“생의 전반에 달 위를 걸었던 사람이라면, 생의 후반에는 무엇을 하라고 해야 합니까.”

젊은 의사가 질문했다. 그는 우주 비행사가 은퇴 후 전환을 맞이하는 순간 실질적인 도움을 줘야 하는 역할을 맡고 있었다. 저명한 라이프스타일 전략 전문가인 리처드 J 라이더가 답했다. “우주 비행사든 부자든 관계없이 자신의 정체성과 목적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과거에는 생애주기를 사람이 태어나 성장하고 중년기 이후 쇠퇴하는 스토리로 정의했다. 그러나 이제 많은 라이프 전문가가 새로운 삶의 단계를 말한다. 은퇴 이전에 새로운 전환기를 거치면서 인생 후반부에 다시 성장하는 그래프다. (서울50플러스재단 ‘앙코르50+포럼’ 중에서)

이 전환기는 세 번째 스무 살을 앞둔 ‘50+’ 시기다. 이 새로운 전환기에 얼마나 뜨겁게 도전하고 탐색하느냐에 따라 인생 후반부의 스토리가 완전히 다른 빛깔로 펼쳐진다.

사카모토 세쓰오 일본 새로운어른문화연구소 총괄프로듀서는 저서 《2020 시니어 트렌드》에서 50대의 90%는 자신을 시니어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60대의 90%는 시니어라고 불리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조사 결과를 소개했다.

40~60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50대에도 청바지가 잘 어울리는 멋진 어른이고 싶다’는 응답이 60%에 달했다. ‘몇 살이 되더라도 젊게, 긍정적인 의식을 유지하며 살고 싶다’는 답변도 73.7%를 차지했다. 과거에는 50대 이후를 바라보는 시각이 ‘인생의 내리막길 세대’였다. 말 그대로 여생으로 치부됐다.

하지만 회사와 가족이라는 짐을 내려놓은 50+세대는 좀 더 자신답게 살고 싶다는 생각이 강해졌다. 50세를 넘기면서 ‘슬슬 인생의 꽃을 피우고 싶다’는 의식이 새롭게 싹텄다. 사카모토는 “현재의 50대 이후는 개성이 사라지는 시대가 아니라 개성의 복권 시대”라고 설파했다.

희망제작소는 호모 헌드레드 시대를 맞아 새로운 생애주기로 뉴 라이프 사이클을 제안했다. ‘제2성인기’다. 10대 청소년기에 이어 ‘제1성인기’가 20대에서 40대라면, 노년기로 넘어가기 전 50~60대는 ‘제2성인기’라는 것이다. 세부적으로는 50대는 중년 전환기, 60대는 중년 안정기로 명명했다. 생애 주요 사건으로 은퇴를 경험하는 50대는 ‘노년기로 진입하는 기점이 아니라 새로운 한 시기를 시작하는 전환의 기점에 가깝다’는 시각이다.

희망제작소 관계자는 “중년기는 청소년 시기처럼 앞으로의 삶이 나아갈 방향과 진로를 준비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전환기에 탐색을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이후 40~50년의 삶의 질이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

배현정 한경머니 기자 gr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