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을 위해 만들어진 증권시장이다. 기존 주식시장에 비해 진입·퇴출 요건과 공시의무 등을 대폭 완화한 이 시장의 이름은?

①유가증권시장 ②코스피200 ③코넥스 ④코스닥

2. 세계 최대 숙박공유 서비스 업체인 이곳이 국내 불법 민박시설의 등록 취소에 들어가면서 오피스텔 등 부동산시장까지 영향을 받고 있다. ‘공유경제’의 대표 사례로 자주 언급되는 이곳은?

①우버 ②에어비앤비 ③쏘카 ④위챗

3. 미국 발명가 딘 카멘이 2001년 12월 공개한 1인용 스쿠터다. 혁신적 이동 수단으로 주목받았으나 사업 확대는 기대처럼 순탄치 않았고, 지난해 중국 전자업체 샤오미에 회사가 인수된 이것은?

①키바 ②세그웨이 ③다이슨 ④휴보

4. 세금은 성격에 따라 과세 대상과 세율이 제각각이다. 다음 중 현 시점을 기준으로 ‘최고세율’이 가장 높은 것은?

①부가가치세 ②법인세 ③소득세 ④이자소득세

5. 기존 이동통신사에서 망을 빌린 다음 자체적으로 가입자를 모집해 이동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를 뜻한다. 쉽게 말해 ‘알뜰폰’ 사업자를 가리키는 이 말은?

①mVoIP ②MVNO ③TPP ④RCEP

6. 뜨는 상권에 대형 업체 상점이 대거 진입, 임차료가 치솟아 기존 소규모 가게들이 임차료 부담을 버티지 못하고 떠나는 현상이다. 가로수길, 경리단길, 성수동 등에서도 나타난 이 현상은?

①하이퍼인플레이션 ②밸류에이션 ③카니벌라이제이션 ④젠트리피케이션

7.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이 꼭 지켜야 하는 의무휴업 횟수는 얼마인가?

①주 2회 ②월 2회 ③분기 2회 ④연 2회

8. 대형 산업재해 1건이 발생했다면 이에 앞서 같은 원인으로 작은 재해가 29건, 사소한 사고는 300건이 발생했다는 법칙이다. 위기 징후를 방치하면 대형 사고로 이어진다는 뜻으로, 경제·금융 분야에서도 자주 언급되는 이 법칙은?

①하인리히 법칙 ②면도날 법칙 ③무어의 법칙 ④메트컬프 법칙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532호 퀴즈 정답 : 1.② 2.③ 3.② 4.③ 5.① 6.③ 7.③ 8.②
▶ 531호 당첨자 : 송병훈 홍윤석 김보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