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정 그룹에 속해 있고 일정한 자격을 갖춘 사람에게 개별 심사 없이 일괄적으로 승인해 대출해주는 것이다. 돈을 빌리는 사람은 심사의 번거로움을 피하고, 은행으로선 대규모 고객을 확보하는 게 장점인 이 방식은?

①대환대출 ②집단대출
③적격대출 ④보금자리론

2. 한때 폭발적 상승세를 타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지만 성장이 정체돼 경영권 매각이 추진되고 있다. 글자 수를 140자로 제한하는 것이 특징인 이 서비스는?

①인스타그램 ②페이스북
③트위터 ④유튜브

3. ‘기업 인수 후 개발’의 줄임말이다. 기술을 직접 연구개발하기보다 해당 기술을 갖춘 기업을 인수해 적극 활용하는 방식인 이것은?

①R&D ②A&D ③C&D ④D&D

4. 우리말로 상장지수펀드라고 한다. 주식, 채권, 원자재, 통화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특정 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한 이 금융상품은?

①CDS ②ELS ③ETF ④ABS

5. 기업의 회계 처리와 재무제표에 대한 국제적 통일성을 높이기 위해 국제 민간회계사 단체인 국제회계기준위원회에서 마련해 공표하는 회계기준은?

①IFRS ②IMD ③P2P ④CDO

6. 주요 경제연구소에서 한국의 ‘이것’이 2%대로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자본, 노동 등 생산요소를 최대한 사용하면서 물가 상승을 유발하지 않고 달성할 수 있는 성장률인 이것은?

①명목성장률 ②실질성장률
③잠재성장률 ④경상성장률

7. 현재 우리나라 국회의원은 300명이다. 국회에서 개헌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최소 몇 명의 의원이 동의해야 할까?

①100명 ②150명 ③180명 ④200명

8.도로, 공원, 국방, 치안서비스 등의 공통점은 다음 중 무엇일까?

①기펜재 ②공공재
③정상재 ④사치재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531호 퀴즈 정답 : 1.② 2.③ 3.④ 4.④ 5.② 6.④ 7.② 8.①
▶ 530호 당첨자 : 최은섭 인혜린 오수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