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뉴스) 윤보람 기자=국토교통부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전기자동차 등록정보를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주차료 감면 등 지자체의 자율적인 전기차 보급 활성화 정책에 활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제공되는 정보는 소유자 성명 등 개인정보를 제외하고 자동차 등록번호와 관할 관청명만 포함된다.


현재 전기차에 대한 지자체의 지원 범위와 방식은 재정여건 등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전국 전기차 총 8천71대의 45%인 3천608대의 차량이 다니는 제주도는 공영주차장 주차요금을 전액 면제하고 있다. 공영관광지 입장료 면제를 위한 관련 조례도 현재 제정 중이다. 1천261대의 전기차가 등록된 서울시는 지난 7월 시 주차장 설치·관리 조례를 개정해 전기차에 대한 주차요금을 1시간 내에서는 전액 면제하고 1시간 초과 시부터는 50% 할인하도록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그동안에는 중앙정부 중심으로 전기차 보급정책을 펴왔다면 앞으로는 지자체 차원에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부터는 전기차에 별도의 전용 번호판이 발급된다. 국토부는 지난달 번호판 시안 4가지를 대상으로 선호도 조사를 벌여 최종 시안을 확정했으며 제주도에서 한 달간 전기차 100대를 활용해 시범 운영한다. 최종 선정된 시안은 태극문양 바탕에 국적과 전기차 로고를 표시한 형태다.

bryo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