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 브리핑]갤노트7 오늘부터 교환 시작…'메이저 최소타' 전인지, 에비앙 우승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이 배터리 결함 문제 해결을 위해 오늘(19일)부터 각 이동통신사 매장에서 제품 교환을 시작한다.

'덤보' 전인지(22·하이트진로)가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시즌 마지막 메이저대회 에비앙챔피언십을 제패했다.

산업은행장 재직 시절 대우조선해양에 부당한 투자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 등을 받는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이 오늘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는다.

미국 대선을 50일 앞두고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가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을 상대로 6% 포인트 이상 지지율 격차를 벌렸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 갤노트7 교환 시작…"환불 오늘까지 결정해야"

갤럭시노트7 새 제품 교환은 개통한 순서에 따라 날짜를 정해 순차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환불이나 개통취소를 원하는 고객은 이날까지만 가능한 만큼 꼼꼼히 따져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는 이날부터 전국 매장 등에서 개통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갤럭시노트7을 새 제품으로 교환해줄 예정이다.

◆ 전인지, 두번째 우승도 메이저…72홀 최소타 신기록

아기 코끼리 '덤보'가 마침내 화려하게 날았다. '덤보' 전인지(22·하이트진로)가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시즌 마지막 메이저대회 에비앙챔피언십을 제패했다.

전인지는 18일(한국시간) 프랑스 에비앙-레-뱅의 에비앙 리조트 골프클럽(파71·6470야드)에서 열린 대회 최종 라운드에서 버디 3개와 보기 1개를 묶어 2타를 더 줄여 4라운드 합계 21언더파 263타로 정상에 올랐다.

한미일 "北도발 막기위해 전방위 노력"…10년 만에 공동성명

우리나라의 윤병세 외교장관과 존 케리 미 국무장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1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매리엇 이스트 사이드 호텔에서 회담하고 북한의 도발에 강력하게 대응하기로 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이날 회담은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맞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새로운 제재를 추진 중인 상황에서 3개국 외교장관이 한목소리로 강경 메시지를 전달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세 장관이 한 자리에 앉은 것은 약 1년 만이다.

◆ 국내증시, 미국 FOMC 앞두고 변동성 확대 예상

이번주 국내 증시는 미국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와 일본은행(BOJ)의 통화정책회의를 앞두고 출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지수의 향방에 얽매이기보다 개별 모멘텀(성장동력)을 중심으로 종목 대응을 하라고 증시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유동완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대외 이벤트와 3분기 프리어닝 시즌이 맞물리며 단기적으로 변동성 장세가 이어질 것"이라며 "보다 면밀한 시장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 檢 '대우조선 투자 압력' 강만수 오늘 피의자 소환

산업은행장 재직 시절 대우조선해양에 부당한 투자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 등을 받는 강만수(71) 전 산업은행장이 19일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는다.

대우조선해양 경영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19일 오전 9시30분 강 전 행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고 밝혔다.

◆ 더민주, 오늘 최고위서 '이해찬 복당' 공식 논의

더불어민주당은 19일 최고위원회를 열고 지난 4·13 총선 공천에서 배제된 데 반발해 탈당한 이해찬 전 국무총리의 복당 문제를 공식 논의한다. 이 전 총리는 4·13 총선에서 공천 배제된 뒤 탈당한 뒤 세종시에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 7선 고지에 올랐다.

이 전 총리의 복당 안건이 최고위에서 가결되면 당원자격심사위원회에서 자격심사를 거친 뒤 당무위의 최종 의결절차를 거친다.

◆ 美대선 초접전 '트럼프 6.7%리드' 조사도…TV토론 승부 가른다

미국 대선을 50일 앞두고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과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가 초접전을 벌인다는 일반적 관측 속에 트럼프가 6% 포인트 이상 지지율 격차를 벌렸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8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LA타임스에 따르면 이날 현재 트럼프의 지지율은 47.7%, 클린턴은 41%로 트럼프가 6.7%포인트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5%포인트 이내에서 엎치락뒤치락하던 지지율은 지난 12일 클린턴이 44.4%, 트럼프가 44.1%를 기록한 이후 트럼프는 상승세를, 클린턴은 하락세를 그리고 있다.

◆ 롯데, 신동빈 檢소환에 “소상하게 사실관계 설명”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오는 20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게 되자 롯데측은 "조사에 성실하게 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20일 오전 9시 30분 신 회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등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 전국 구름많고 남해안·동해안 비…제주 먼바다 태풍주의보

19일은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고 일부 해상에서 태풍의 영향이 있겠다. 제주도와 경남 해안, 동풍의 영향을 받는 강원 영동과 경북 해안은 대체로 흐리고 강수확률 60∼80%로 비가 오다가 오후에 차차 그치겠다. 예상 강수량은 강원 영동, 경상 해안, 제주도 등에서 각 5∼40㎜다.

낮 최고기온은 21도에서 27도로 전날보다 서울, 경기도와 강원도는 조금 낮겠으나 충청도와 남부지방은 조금 높겠다. 당분간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다.

변관열 한경닷컴 산업경제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