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가 당초 예상됐던 2019년 초가 아니라 2019년 말까지 미뤄질 수 있다고 영국 선데이타임스 등이 15일 보도했다.

선데이타임스는 브렉시트부와 국제통상부 등 관련 부처의 직원 충원이 계속 진행돼 이른 시일 내 완료되기 어려우며 충원을 완료한 이후에나 EU 탈퇴 규정인 리스본조약 50조를 발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관련 부처 중 브렉시트부는 필요한 인력 250명 중 절반도 확보하지 못했고, 국제통상부 역시 필요한 무역 정책 전문가 1000명 가운데 100명도 채우지 못한 상태다.

인력 충원은 2017년 5월의 프랑스 대통령 선거와 같은 해 9월의 독일 총선 이전에 완료되지 못할 것이라고 신문은 예상했다.

인력을 충원하고 나서 영국이 본격 탈퇴 협상을 시작한다 하더라도 협상 기간 중 EU 회원 자격을 최장 2년간 유지할 수 있어서 브렉시트는 2019년 말에야 실제 효력을 낸다.

당초 테레사 메이 총리가 2017년 초 리스본조약 50조를 발동해 2년간의 협상을 거쳐 2019년 초 브렉시트를 완료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다.

이와 함께 부처 간 이견과 갈등도 브렉시트 지연의 요인이 될 것이라고 선데이 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선데이 텔레그래프는 리엄 폭스 국제통상부 장관과 보리스 존슨 외교부 장관이 특정 부문의 정책 통제권을 놓고 긴장 상태에 있다고 전했다.

폭스 국제통상부 장관은 존슨 외교부 장관에게 외교부가 외교와 안보 부문에 전념하지 않는다면 다른 나라와의 통상이 활성화하지못할 것이라는 서한을 보냈다.

이런 상황에서 테레사 메이 총리는 자신의 보수당 내분을 추스르고, 국민투표로 나타난 민의의 결과를 이행해야 하는 압박을 받게됐 다. 여기에다 유럽에서 선거가 잇따라 열릴 예정이라는 점에서 영국과 협상을 누가 떠맡을 것인지 의문시되는 상황도 브렉시트를 지연 시킬 요인으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