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열 관리 솔루션 기업인 한온시스템이 '환경풍동실(Climatic Wind Tunnel)'을 완공, 자동차 선행기술개발과 연비 및 성능 개선을 높일 수 있게 됐다. 환경풍동실은 실제 주행상태를 재현해 혹한 또는 혹서 환경에서도 완성차가 제 성능을 발휘하는지 시험하는 첨단 연구실이다. 자동차의 에어컨, 히터, 엔진쿨링 등 공조부품을 시험, 성능과 내구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다. 해당 풍동설비는 신기술 개발, 연비 및 성능 개선에 필수적인 연구개발장비로 손꼽힌다.
한온시스템, 환경풍동실 준공,,,배기가스도 분석 가능

22일 한온시스템에 따르면 신축 환경풍동실은 건물면적 1,740 ㎡(약 530평) 에 지하1층, 지상2층으로, 기존에 보유하던 환경풍동실의 두 배 규모로 만들어졌다. 건물 내부에는 차의 주행 풍속을 발생시키는 대형 팬, 온도/습도 제어장비, 일출/일몰 모드를 재현하는 태양열 장비, 4륜구동 제어 가능한 동력 전달 장치 등 최첨단의 환경풍동설비가 갖춰졌다. 풍속 시험의 경우 기존에 시속 140㎞가 최대였다면 신규 시설은 시속 250㎞까지 재현할 수 있다. 또한 승용차, SUV를 넘어 소형버스, 최대 3.5t 트럭까지 환경풍동시험이 가능해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수 있게 됐다.

무엇보다 한온은 오는 11월 배기가스 성분 분석 시험 장비를 갖출 예정이다. 이를 통해 친환경차 연비 및 성능 개선에 기여하고, 선행개발을 통한 가치 제고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국내 유일의 첨단 설비로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 등 전 차종의 연비 및 배기가스 분석이 가능하다.

이인영 대표집행임원은 "한온시스템은 R&D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번 신규 환경풍동실을 포함한 핵심 시험설비에 약 400억원을 투자했다"며 "기존의 공조시스템을 넘어 자동차 열 관리 시스템 기업으로 차별화된 친환경, 고효율의 혁신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온시스템은 지난 7일 핵심 시험설비인 EMC(Electro Magnetic Compatibility: 전자파적합성) 시험동 신축 및 소음측정을 위한 무향 시험실 증설을 위한 착공식을 가졌다. EMC 시험동은 올해 연말, 무향동은 내년 상반기에 완공돼 본격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 GS엠비즈, 폭스바겐 판매권 마이스터에 넘겨
▶ 그린카, 수원시와 전기차 카셰어링 활성화 나선다
▶ 현대차, 네덜란드 반 고흐 미술관 후원
▶ 토요타, 가상 충돌 인체 모델 라인업에 어린이 추가
▶ 벤츠코리아, 10세대 E클래스 공식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