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 자동차 충돌시험 결과 SUV 싼타페가 최고 등급을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현대차 싼타페, 미국 IIHS 충돌테스트서 최고 등급 획득

현대차에 따르면 이번 시험은 2017년 싼타페를 대상으로 시행했다. 싼타페는 전면충돌, 측면충돌, 지붕 강성, 머리지지대 및 좌석 안전, 스몰 오버랩 등 5개 충돌안전항목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우수'(good) 평가를 받았다. 이어 전방충돌회피장치 평가에서도 '최우수'(Superior) 평가를 받으며 종합 최고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를 획득했다. 이는 5개 충돌안전 평가에서 모두 '우수'를 획득하고, 전방충돌회피 평가에서는 '기본' 이상 등급을 책정한 차에만 준다. 싼타페가 IIHS 시험에서 최고 안전등급을 받은 건 처음이다.

이전 싼타페는 스몰오버랩 평가에서 '보통'(Marginal) 등급을 받아 왔다. 스몰오버랩 테스트는 차 전면 25% 면적을 5피트 높이의 장애물과 시속 64㎞로 부딪혀 안전성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실제 도로현장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유형의 사고로, 충돌테스트 중 가장 가혹한 조건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2017 싼타페에 차체 보강대를 확대 적용하고 차체 구조를 개선, 안전성을 강화한 덕분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 현대차, 아빠와 딸 함께하는 드라이빙 스쿨 연다
▶ 1t 소형 화물 전기차, 르노삼성이 나선다
▶ 피아트, 판매 부진한 500X 대책 마련에 고심
▶ 앨리슨변속기, "상용차시장 자동변속기화 빨라질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