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마케팅을 뜻하는 말이다. 스마트폰 대중화에 따라 최근 관련 업계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이 단어는?

(1) AI (2) O2O (3) VR (5) 5G

2. 우리말로 석유수출국기구라고 하며, 산유국이 가입해 있다. 생산량 조절을 통해 오랫동안 국제 유가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쳐온 이 조직은?

(1) OECD (2) OPEC (3) IMD (4) WMD

3. 상대편을 무너뜨리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상황과 가장 거리가 먼 단어는?

(1) 치킨 게임 (2) 제로섬 게임 (3) 레드 오션 (4)카르텔

4. A라는 국가가 담배에 붙는 세금을 크게 올렸다. 다음 분석 중 틀린 것은?

(1) 직접세를 인상한 것이다.
(2) 납세의무자와 조세부담자가 다른 세금을 인상한 것이다.
(3) 세수 증가 여부는 담배의 가격탄력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4) 국민건강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5. 발행회사가 부실 금융회사로 지정되는 등 특정 조건이 발생하면 주식으로 전환되거나 채무가 상각되는 채권을 무엇이라 할까?

(1) 코코본드 (2) 유로본드 (3) 쇼군본드 (4) 정크본드

6. 다음 중 적대적 인수합병(M&A)으로부터 경영권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아닌 것은?

(1) 차등의결권 (2) 황제주 (3) 황금낙하산 (4) 초다수결의제

7. 불법적 거래가 이뤄지는 암시장을 OO마켓, 보상을 탐내고 악성 민원을 내는 소비자를 OO컨슈머, 미국 증시가 대폭락한 1987년 10월19일을 OO먼데이라고 부른다. OO에 공통으로 들어갈 색깔은?

(1) 레드 (2) 블루 (3) 화이트 (4) 블랙

8. 예컨대 통신사의 망내 할인 혜택을 누리려면 가입자가 많은 1위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듯,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효용이 커지는 현상은?

(1) 스놉 효과 (2) 트리클다운 효과 (3) 네트워크 효과 (4) 베르테르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