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춘규 기자=일본 닛산자동차가 고속도로를 거의 자동으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8월에 시판한다고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15일 보도했다.

니혼게이자이에 따르면 닛산의 자동운전차는 고속도로에서 정체 등이 일어나도 속도나 핸들 조작을 시스템이 자동으로 제어한다. 이 기능은 주력 미니밴 '세레나'에 탑재된다. 가격은 200만엔대 중간부터 300만엔대 후반(3천만원대 후반)으로 현행 모델과 같은 수준이 될 전망이다.

닛산은 가족여행이나 귀성 등 장거리 이동 때 많이 이용하는 미니밴에 신기술을 탑재해 보급을 확산시킨다는 구상이다. 양판차에 재빠르게 자동운전 기능을 실현하는 것으로, 이 분야에서의 우위를 과시하려는 목적도 있다.

세레나에 채용되는 신기능은 고속도로의 단일차선을 주행하는 경우에만 한정된다. 차량의 속도 가감이나 커브 등에서의 핸들 조작을 시스템이 자동제어하게 된다. 충돌방지 브레이크나 전방 차량을 따라가는 기능은 다른 업체에서도 실용화하고 있지만 일정한 차량 속도를 밑돌거나 정체로 멈추면 시스템이 해제되는 등의 제한이 있었다.

닛산의 신기능은 정체 시에는 일정한 차간 거리를 잡아 전진이나 정지를 자동으로 한 뒤 정체구간을 빠져나가면 설정속도까지 자동으로 가속하게 된다. 자동주행 때는 거의 모든 차량제어를 시스템이 하지만, 운전자는 긴급 상황이나 시스템 불량에 대비해 손을 핸들에 붙여둘 필요는 있다.

닛산은 2018년 고속도로에서 차선변경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고, 2020년에는 시가지에서의 자동주행에도 나설 계획이다.

한국은 물론 독일이나 미국 등 자동차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는 자동차 자동운전에는 보행자나 주위 차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카메라나 레이더는 물론 정밀한 AI(인공지능)나 지도까지 필요하다. 신기술 개발을 통해 자동차와 관련된 산업의 폭이 넓어지고, IT분야와의 연대도 강화될 전망이다. 미국 구글이나 애플 등 IT기업도 자동차 분야 참여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에 산업구조를 바꿀 가능성도 지적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는 강조했다.

tae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