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진단, 빠를수록 좋다
- ADHD 의심되면 빠른 검사 필요
- 과잉행동 없는 경우도 많아 겉모습만으론 판단 어려워

[이선영 기자] 올해 초등학교 5학년이 되는 희수(가명, 남)는 1, 2학년 땐 공부를 잘했으나 3학년부터 조금씩 성적이 떨어지기 시작, 작년에 4학년이 되면서부터 집중이 잘 안된다고 호소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전문기관에서 검사받아본 결과 ADHD 진단을 받았다.

올해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미영(가명, 여)이는 초등학교 때는 공부를 잘해 칭찬을 받던 학생이다. 하지만 중학교에 올라와서부터 성적이 떨어지더니 3학년이 되면서 성적이 많이 떨어지고 수업시간에 선생님 말씀이 귀에 들어오지 않는다고 불평했다.

미영이도 검사결과 ADHD 진단을 받았는데 특히 수업을 들을 때 사용되는 청각주의력 및 두 가지 일을 동시에 할 때 사용되는 분할주의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왔다.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약자로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를 주증상으로 하는 소아정신과 질환이며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가 동시에 있기도 하지만 어느 한 가지만 있을 수도 있다. 대체로 주의지속시간이 짧고 과잉행동, 충동성을 보이며 치료 않고 방치할 경우 성인까지 증상이 이어지기도 한다.

주의력결핍 증상으론 주의유지가 어렵고 외부자극에 쉽게 산만해지며 멍하게 있는 경우가 많고 과제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끝까지 수행이 어려우며 알림장 적는 거나 물건을 잘 잊어버리고 책상 앞에 앉아있긴 해도 공부한 건 별로 없으며 사회성 부족 등이 있다.

과잉행동 증상으로는 손발을 계속 꼼지락거리거나 앉아있는 것을 힘들어하며 말이 많고 남의 말에 끼어들고 자신의 차례를 못 기다리고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하며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불쑥 꺼내기도 한다. 위험한 행동을 서슴없이 하고 사회성 역시 부족하다. TV나 비디오게임에 지나치게 흥미를 보이기도 한다.

ADHD에는 이렇게 다양한 증상이 있지만 보통은 수업시간에 돌아다니거나 음식점에서 뛰어다니면서 소리를 지르는 등 과잉행동이 심한 아이들만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ADHD 학생들 중에는 과잉행동이 안 보이는 경우도 많다. 특히 주의력 부족은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으므로 반드시 병의원이나 전문기관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봐야 한다.

두뇌질환 전문 수인재한의원의 안상훈 원장은 “ADHD 아동이라도 흥미를 갖는 것은 오래 집중할 수 있다. 자신에게 흥미 있는 것은 ‘집중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집중이 되는 것’이다. 자신에게 흥미가 없고 지루한 것도 집중할 수 있어야 주의력이 좋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ADHD 아동이라도 저학년 때는 공부를 잘 할 수 있다. 따라서 성적이 좋다고 ADHD가 아니라고 생각해서는 안 되며 산만하거나 친구관계에서 잦은 갈등이 보이면 ADHD를 의심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ADHD 아동들은 공간지각능력이 뛰어난 경우가 많아 글자로 된 책 보다 그림이 많은 책을 좋아하거나 레고 같은 블록 놀이를 할 때는 또래보다 집중을 더 잘 하기도 한다. 따라서 자녀가 어떤 분야에서 집중을 잘 하는지, 또 ‘싫어하지만 해야 하는 것’에 얼마만큼 집중할 수 있는지를 관찰해봐야 한다.

ADHD 증상은 새롭거나 흥미로운 상황보단 반복적이거나 지루한 상황에서 잘 보인다. 그리고 일대일 상황보단 여럿이 함께 활동하는 경우 잘 나타난다. 수업이나 놀이에서 초반에는 집중을 하다가도 시간이 지나면서 지루함이 커지면 ADHD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안상훈 원장은 “운동선수들이 폐활량이나 근력을 측정하는 것이 기본이듯이 학생들은 주의력을 측정해봐야 한다”고 말하며 “주의력은 인지기능의 기본이고 학습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저하된 주의력을 방치하면 저학년 때는 몰라도 학년이 올라가면서 성적이 떨어지게 된다”고 덧붙였다.

▶ 한약으로 두뇌기능 향상될 수 있어
▶ 뉴로피드백 등 두뇌훈련 병행으로 부작용 없고 효과적인 ADHD 치료 인기

ADHD는 두뇌의 문제이지만 한의학에서 뇌라는 것을 직접 거론하지 않고 음양이나 오장이론을 통해 두뇌질환을 설명해왔다. 즉, 과잉행동에 대해서는 음(陰)적인 기운이 부족하고 화(火)의 기운이 과도하여 말이 많고 행동이 차분하지 않은 것으로 설명한다. 또 주의력부족은 두뇌로 영양이 잘 상승하지 못하여 그렇다고 설명한다.

이에 한약과 침 치료를 통해 부족한 음의 기운을 보강하고 과도한 화를 식히며 머리로 영양이 잘 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결국 이런 치료들은 두뇌의 기능을 호전시키는 것이며 이를 통해 한결 행동이 차분해지고 집중력도 올라가며 짜증이나 분노가 줄어들게 된다.

ADHD 치료는 두뇌 훈련을 병행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그 중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이 ‘뉴로피드백’이다. 뉴로피드백은 스스로 자신의 뇌파를 조절하여 집중이 잘 되고 과잉행동을 줄이도록 하는 대표적인 두뇌훈련방법이다. 아동들도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모니터에 게임을 하듯이 진행되어 훈련도 쉽다.

그 밖에 호흡을 통해 자율신경계를 안정시키는 바이오피드백이나 여러 감각들의 통합을 도와 신경계의 오류를 바로잡는 감각통합훈련 등도 큰 도움이 된다. 뉴로피드백, 바이오피드백은 심신안정, 불안감소, 집중력 향상 등에 의학적 효과가 확실히 입증된 훈련법이다.

뉴로피드백은 1960년대 이미 미국 NASA에서 우주비행사들을 대상으로 훈련을 시킨 적이 있을 정도로 효과가 오래 전에 입증되었으며 최근에는 ADHD 뿐 아니라 우울증, 불안장애 등 다양한 질환에도 활용되며 널리 알려지고 있다.

서울대학교 병원, 삼성서울병원, 세브란스 병원 등에서도 이미 오래 전부터 시행하고 있다. 훈련은 주 1-3회 주기로 적어도 20회 이상을 하는 것이 좋다.

안 원장은 “ADHD는 약물과 두뇌훈련을 결합하여 치료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치료효과도 오래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강남역 5번 출구에 위치한 수인재한의원에서는 먹기 편한 청정 한약과 무통침으로 아이들이 편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하며, 부설 훈련센터인 ‘수인재 두뇌과학’에서는 뉴로피드백, 바이오피드백 등 최첨단 두뇌훈련을 통해 ADHD를 비롯한 두뇌질환 치료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서울대학교 병원 등 종합병원과 동일한 컴퓨터 진단시스템을 통해 ADHD를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다.

안상훈 원장은 10여 년 째 한의학으로 ADHD를 진료하고 있으며 ADHD 치료의 권위자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한의학, 심리학, 인지과학을 모두 전공한 두뇌질환 전문가로 한의학과 심리학, 두뇌훈련을 결합한 통합치료를 통해 ADHD에 좋은 치료효과를 거두고 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류준열 팬미팅, 추가1회 오픈도 5분 만에 매진…‘뜨거운 반응’
▶ [포토] 신혜선 '놀라운 패션센스'
▶ ‘우리 할매’ 이태임-박나래-이이경, 할머니와 버킷 리스트 이룬다
▶ [포토] 배윤정 '아브라카타브라 춤 창시자'
▶ ‘유자식 상팔자’ 이경애 딸 김희서 “엄마가 공주라 부르고 하녀처럼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