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신제거 시술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김희운 기자] 요즘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의 보급 증가로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지식과 정보가 넘쳐나면서 과잉정보와 불안정한 지식 체계 속에서 사람들은 과연 제대로 정보를 받아들이고 주체적으로 사유하고 있을까?

몇몇 사람들의 경우 온라인상의 범람하는 정보들 속에서 검증되지 않은 정보를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으며 이때 ‘문신제거 시술’도 예외일 수 없다. 이에 부천더피부과 박일중 원장의 도움말을 통해 문신제거 시술에 대한 여러 가지 궁금증을 풀어보기로 했다.

Q. 문신을 새기는 원리와 이를 제거하는 원리는 무엇인가요?
A. 사람의 몸에 문신이 새겨지면 피부에 주입된 잉크는 백혈구의 일종인 대식세포(Macrophage)가 잉크를 먹어 림프구로 옮겨 배출합니다. 하지만 너무 입자가 큰 잉크는 대식세포가 탐식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진피층에 문신이 남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문신제거를 위해서는 큐스위치 방식의 레이저를 이용하며 문신잉크 입자를 파괴한 다음 림프순환을 통해 배출되면서 제거됩니다. 병원에서 진행하는 문신제거는 레이저를 이용해 대식세포가 문신잉크를 탐식하기 수월하게 잘게 부수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기존 문신제거레이저(큐스위치방식)는 문신잉크입자를 부수는데 한계가 있어, 어느 시점이 지나면 수차례 시술에도 흐려진 문신이 없어지지 않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Q. 문신제거 시술 시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대부분의 문신제거 시술의 부작용은 화상 흉터, 비후성 반흔, 켈로이드 흉터 등으로 이를 최소화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숙련된 전문가에게 제대로 된 시술을 받지 못할 경우 타투제거 과정에서 물집이나 표피상처 등의 부작용을 비롯해 변색이나 번짐, 심한통증을 동반하거나 심미성을 해치는 흉터를 남길 수 있으므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Q. 이전에 문신제거 시술을 받았는데 통증에 비해 효과를 보지 못했어요. 재시술을 받아도 큰 효과가 없을 것 같아 망설여지는데 추천해 주실만한 시술이 있을까요?
A. 문신제거 시술은 문신의 크기, 부위, 깊이, 색깔, 피부타입 등에 따라 횟수와 비용이 달라져 1-2회 시술만으로 끝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이에 따른 통증에 대한 민감도도 개인차가 있다 보니 문신제거 시술시 심한 통증으로 중도포기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문신제거 시술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그러나 최근 미국 큐테라에서 개발한 ‘인라이튼 레이저’는 기존 타투제거 시술의 문제점을 해결함은 물론 효과와 만족도가 높고 부작용과 통증이 적은 편입니다. 기존에 제거가 어려웠던 노랑이나 녹색, 청색계열 컬러문신제거에도 큰 효과를 보이고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Q. 기존 문신제거 시술과 최근 각광받는 인라이튼 레이저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A. 인라이튼레이저는 기존 문신제거레이저로 제거되지 않고 흐릿하게 남아 있는 문신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기존 문신제거레이저에 비해 100배 이상 빠른 레이저 조사속도로 훨씬 강력한 최대출력(피크파워) 에너지를 방출해 작은 입자도 더 잘게 부수어냅니다.

이렇게 가루화돼 모래알 크기로 아주 작게 분쇄된 문신색소입자들은 대식세포에 의한 탐식작용이 훨씬 수월해져 우리 몸의 림프순환계를 통해 없어지게 되기 때문에 흐릿하게 남은 문신에서도 효과를 나타내 타투제거 후 흔적 없이 깨끗한 피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미국 큐테라사의 인라이튼 레이저는 다양한 색상과 깊이의 문신, 기존 나노세컨드 큐스위치 레이저로 실패한 문신치료의 한계를 극복함과 동시에 시술시 통증이나 부작용을 대폭 감소시켜 환자들의 편의와 만족도를 높였다는 측면에서 높이 평가할만합니다.

Q. 몇 년 전 아이라인 문신을 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마음에 들지 않아 제거를 하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아무래도 눈이라는 예민한 부위라 걱정이 되네요.
A. 아이라인, 눈썹 반영구 제거시술은 가능합니다. 아이라인의 경우 마취크림이 아닌 국소마취주사로 진행되며 2개월 간격으로 기본 3회 정도로 시술합니다. 색소가 옅은 경우 기본 3회 시술이 진행되고 색소가 짙은 경우 2~3회 정도 추가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눈가 주위는 까다로운 시술이 될 수 있어 숙련된 피부과전문의 시술이 중요하며 반영구제거는 기본시술 3회 이후에도 염료성분 중 철성분으로 인해 붉은색으로 남게 돼 추가시술이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정확한 시술방법과 횟수는 의료진의 상담 후 결정해야하며, 반영구 문신은 피부노화로 모양이 변하기 쉽고 유행에 민감하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한편 부천 더피부과 문신제거 클리닉은 인라이튼레이저와 함께 파장이 각각 다른 루비레이저, 아꼴레이드, 포토나 QX-MAX 같은 외국산 첨단 문신제거 레이저장비를 사용해 문신의 형태, 색상, 입자의 크기에 따라 개인별 맞춤시술을 진행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최상의 빔 프로파일을 자랑하는 유럽산 포토나 QX-MAX 레이저 장비를 이용한 저출력방식의 타켓 포커싱 치료로 문신제거 후 남게 되는 칙칙한 흔적까지 제거해주는 문신흔적제거 시스템으로 완벽한 타투제거가 가능하며 기존에 실패한 문신제거까지 해결할 수 있다.

실제로 부천 더피부과는 각종 문신제거에 특화된 진료클리닉을 확장하고 합리적인 타투제거비용을 제시해 부천은 물론 홍대, 목동, 광명(철산), 인천(부평), 강서, 일산 등지에서도 환자들이 끊임없이 찾아올 정도다. 또한 최근에는 인라이튼 레이저 도입을 기념해 기간(2월 29일)내에 예약 및 시술하는 분들에 한해 10% 추가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 부천 더피부과)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치인트’ 지윤호, 미운 정 들어버린 밉상 캐릭터
▶ [포토] 김새론 '중학교 졸업합니다'
▶ ‘헌집새집’ 지숙 “레인보우 활동 당시 엄마 돌아가셔” 뭉클
▶ [포토] 포미닛 허가윤 ' 군살 없는 잘록한 허리'
▶ ‘2016 테이스티 로드’ 김민정-유라, 먹방 여신들 첫 출격 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