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이 4일 인천 송도의 바이오시밀러(항체의약품 복제약) 제조업체 셀트리온을 방문해 생명공학연구소를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이 4일 인천 송도의 바이오시밀러(항체의약품 복제약) 제조업체 셀트리온을 방문해 생명공학연구소를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바이오헬스 기업 현장을 찾은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업계 관계자들이 정부 규제와 지원 부족으로 인한 애로를 호소했다. 기업인들은 “바이오헬스 등 신산업 육성의 가장 큰 걸림돌은 규제”라며 “정부가 규제부터 풀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유 부총리는 4일 인천 송도의 셀트리온 공장을 둘러본 뒤 바이오헬스 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했다. 셀트리온은 국내 1위 바이오시밀러(항체의약품 복제약) 제조업체다. 유 부총리는 “바이오헬스산업은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 중이며 글로벌 제약사들이 ‘총성 없는 패권전쟁’을 벌이고 있다”며 “시장 선점이 중요한 만큼 신기술 개발과 신규 유망영역 발굴 등 공격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도 이를 적극 뒷받침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혈당측정기 등 바이오 기기를 전문으로 제조하는 아이센스의 이재수 사장은 “제품을 새로 내놓으면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에서 순서대로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이 과정이 2년 가까이 걸린다”며 “트렌드에 맞는 디자인을 도입했는데 정작 제품이 나오면 옛날 디자인이 되고 만다”고 설명했다.

한성권 JW중외제약 대표는 중복된 약값 인하 제도로 인한 고충을 호소했다. 현재 사용량이 많은 약의 가격을 내리는 ‘사용량 연동 약가인하제도’, 사용범위가 확대되는 약품에 적용하는 ‘사용범위 확대 사전 약가인하제도’, 주기적으로 약값을 내리는 ‘실거래가 약가인하제도’, 복제약 등재에 따른 오리지널 의약품 약값 인하 등 여러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한 대표는 “신약 개발에 오랜 시간이 필요한데 약가 인하가 여러 형태로 계속 이뤄지다 보니 영업 부문에서 비용 대비 수익이 낮아지고 있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를 위해 중복된 약가인하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우성 셀트리온 대표는 “의약품 개발 초기부터 최종 품목 허가 단계까지 국내 당국과 해외 기관에 자문한다”며 “유럽과 미국은 한 프로젝트에 20~30명씩 붙어 세세하게 알려주지만 식약처는 3명 정도가 전부고 그마저도 부서 이동으로 자주 교체된다”고 말했다.

업계 의견을 들은 유 부총리는 “이달 중 투자활성화 대책의 하나로 바이오헬스 분야의 새로운 서비스시장 창출과 혁신 활동을 촉진할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건의한 내용을 반영해 한국이 ‘바이오헬스 7대 강국’에 진입할 수 있도록 정책 실행력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