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떠오르는 물광주사, 어디까지 알고 있니
[김희운 기자] 요즘처럼 춥고 건조한 겨울에는 수분크림이나 영양크림을 아무리 듬뿍 발라도 촉촉한 느낌은 잠시뿐, 금세 겉은 유분으로 번들거리고 속은 땅겨오기 시작한다.

실제로 우리의 피부는 다양한 환경에 영향을 받지만 기온변화에 따른 피부 신진대사 약화와 피지선 분비기능 저하로 피부 각질층에 천연 피지막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피부가 땅기고 각질이 일어난다. 비단 건조함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피부 수분밸런스가 깨지면서 멜라닌세포가 잡티로 자리 잡고 잔주름과 모공, 탄력 등 전반적인 피부노화를 일으킨다.

이에 소위 속땅김, 즉 피부속이 건조한 느낌이 들 때 가장 먼저 머릿속에 떠오르는 시술은 바로 ‘물광주사’. 한 때 핫하게 떠올랐다가 지금은 조금 잠잠해진 시술 중 하나지만 최근 요우커들의 관심과 시술 스펙트럼을 넓혀가며 다시금 명성과 인기를 더해가는 중이다.

보통 피부표면에만 바르는 보습화장품은 상당수의 수분이 증발하거나 각질층과 얕은 표피층에만 흡수된다. 반면 물광주사는 동안주사, 아쿠아리프팅, 하이드로리프팅 시술이라 불리며 히알루론산의 특성을 이용한 고농도 수분자석인 히알루론산을 피부 진피층에 주입해 피부 속부터 물기를 머금은 듯 촉촉하면서도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로 개선시켜준다.

쉽게 말해 물광주사는 피부 속을 직접 자극해 물탱크를 만드는 작업으로, 물광 장비 사용유무와 피부에 주입하는 약물 솔루션에 따라 시술방법이 매우 다양해질 수 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물광주사는 더먀샤인이라는 기기를 사용, 최근 업그레이드된 더마샤인 발란스로 피부를 흡입한 뒤 9개의 주사바늘이 동시에 들어가 솔루션을 주입하고 빠지는 원리로 진행된다. 바늘 굵기가 전에 비해 훨씬 가늘어 통증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으며 얼굴주름, 목주름, 손등주름, 가슴처짐 개선, 미백, 보습, 탄력 등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시술과정은 딥클렌징 이후 마취크림을 바르고 소독한 뒤, 음압을 걸어 피부를 팽팽하게 당긴 후 여러 개의 바늘을 동시에 꽂는 멀티니들주사를 이용해 피부 깊숙한 곳에 직접적으로 히알루론산을 투입한다. 히알루론산은 우리 인체 내 피부보습과 세포재생을 돕는 구성성분으로 수분 유지능력 및 세포기능을 향상시켜 피부 보습과 재활성과 돕는다.

이처럼 물광인젝터(기기)를 사용하는 물광시술은 일정한 깊이로 동일한 양의 약물을 정확하게 주입할 수 있다. 그러나 개인의 피부상태와 얼굴 부위별로 차이나는 피부두께 특징을 계산한 깊이 조절이 불가능하고 솔루션(약물)이 100% 주입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물광주사의 또 다른 시술방법으로는 전문의가 직접 손으로 주사를 이용해 피부 한 땀 함 땀 약물을 주입하는 것으로 솔루션 소실이 거의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다만 전문의의 숙련도나 테크닉, 꼼꼼함에 따라 부작용 유무나 효과에 있어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명동피부과 플로레의원 황성진 원장은 “본래 물광주사란 피부 가장 얕은 층에 히알루론산을 주입하는 시술이지만 요즘에는 히알루론산 이외에도 개인의 피부상태와 니즈에 알맞은 솔루션을 적절히 혼합한 다음 알맞은 피부층에 침투시키는 시술이 각광받고 있으며, 시술부위의 투여약물이나 용량에 따라 여러 가지 매뉴얼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일례로 보톡스를 얼굴 전체에 소량 주입하는 ‘스킨보톡스’는 잔주름과 흉터케어, 얼굴윤곽 개선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비타민이나 미백성분을 주입하면 피부톤 개선에 도움이 된다.

‘PRP 자가혈 주사’는 자신의 혈액에서 분리한 혈소판을 주입하는 것으로 부작용이 적고 기존 물광주사 보다 피부재생과 탄력개선에 효과적이다. 아주 작은 단백질과 줄기세포를 주입하는 ‘아기주사’는 피부세포의 재생능력과 합성능력을 키워 노화방지와 잔주름, 여드름, 모공, 기미, 잡티제거, 피부트러블 및 상처회복에 뛰어나고 멜라닌 생성을 억제한다.

기존 물광주사가 빠른 시간 안에 피부 속에서 퍼져 피부재생을 돕는 역할을 한다면 히알루론산(HA) 필러를 주입하는 ‘물광필러 주사’는 피부 속 유지기간이 길어 크고 굵은 주름, 입체감 개선에 도움을 준다. 주의할 점이 있다면 정확한 피부층에 주사되지 않으면 피부위에 올록볼록한 엠보싱자국이 없어지지 않아 필러를 녹이는 주사시술이 필요할 수 있다.

일명 ‘연어주사’라 불리는 리주란힐러는 연어에서 추출한 DNA를 사용해 피부 재생력 강화 및 콜라겐 정상화, 탄력과 리프팅으로 잔주름 감소, 유·수분 밸런스 조절, 피지감소, 모공축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단 볼륨필러나 스컬트라, 엘란쎄, 지방이식수술 환자의 경우 기존 시술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시술 전 전문의와의 상담은 필수다.

최근 각광받는 PRP(자가혈)와 콜라겐 성분을 동시에 주입하는 ‘마녀주사’는 히알루론산 보유력을 높여주고 섬유아세포, 지방세포 활성도를 좋게 해 피부탄력 복구는 물론 표피층상피 세포에 수분과 영양분공급을 원활히 해 피부재생력을 강화시킨다. 얼굴전체나 팔자주름, 볼, 눈밑 꺼짐, 잔주름이나 안면주름, 이마 부분 여러 부위에 시술이 가능하다.

황 원장은 “이 시술들의 공통점은 대체로 시술시간이 짧고 간단하며 결과가 자연스러울 뿐 아니라 타 시술과 병행했을 때 시너지효과가 높습니다. 시술 후 피부에 따라 약간의 붉은기와 엠보싱자국, 멍이 들 수 있으나 2~3일 이내로 가라앉으므로 이를 염두에 두는 것이 좋으며 지나치게 피부가 얇은 경우에는 시술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라고 조언했다.

이어 “보통 안색이 칙칙하거나 과도한 지성피부, 잔주름이나 건조함이 심한 피부, 여드름 염증피부, 예민한 피부, 여드름 흉터 등의 흉터가 있는 피부, 피부결이 거칠고 탄력이 늘어진 피부, 레이저시술이 어렵고 피부속이 땅기거나 화장이 뜨는 경우, 볼륨이 필요하나 필러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경우, 꾸준한 피부 관리가 힘든 경우 등에 적합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피부과 시술들은 보호기능을 하는 피부표면을 일시적으로 손상, 손상된 피부를 통해 감염우려가 있고 예민해지며 건조함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특히 일반 화장품 성분 중에는 보습력과 재생에 방해되는 성분을 함유한 것들이 있으므로 피부과 시술 후에는 일반 화장품 사용을 잠시 중단하고 부작용 예방 및 피부에 빠른 회복을 돕는 EGF, 줄기세포 성장인자, PRP 등의 피부과 전용화장품 사용을 권장한다.

아울러 음주나 흡연, 마사지와 사우나는 피하고 피부장벽 복구가 빨라지도록 보습·진정 관리를 해주면 시술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사진출처: 영화 ‘드림 하우스’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부탁해요 엄마’ 조보아, 촬영현장 공개
▶ [포토] 이지현-정석용 '아이들은 안오나'
▶ ‘마리텔’ 첫 출연 조진수, 반전 댄스 선사
▶ [포토] 연극 양덕원 이야기 엄마역 '박지아'
▶ ‘제주도 살아보기’ 안문숙, 숨겨진 S라인 드러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