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TBC 힐링의 품격 캡처)요오드 갑상선 상관관계…저하증 증상은?요오드 섭취가 과다하면 각종 갑상선 질환 발생 위험이 1.63배까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는 6일 가톨릭대 식품영양학과 송윤주ㆍ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박영주 교수팀이 국민건강영양조사(2007∼2009년)의 원자료를 토대로 성인 9998명의 요오드 섭취량과 갑상선 질환의 관련성을 연구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또 우리나라 성인의 하루 요오드 섭취량은 375㎍(중간값, 남성 445㎍, 여성338㎍)으로 한국영양학회가 정한 1일 요오드 권장 섭취량(150㎍)을 두 배 이상 초과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요오드란 갑상선 호르몬인 티록신의 원료가 되는 미네랄이다. 티록신은 체온 유지 및 신체 대사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이번 연구결과는 대한갑상선학회가 발간하는 영문 학술지 `국제갑상선학저널`(IJT) 최근호에 실렸다.한편, 갑상선기능저하증이 관심을 모은다.갑상선기능저하증이란 말 그대로 갑상선 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뜻한다. 원인은 갑상선 자체의 문제, 혹은 신호체계 이상으로 갑상선 호르몬 생산성이 저하된다. 이럴 경우, 극심한 추위를 호소하거나 변비, 피로감, 체중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편집국기자 wowsports08@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북한 `폭발 추정` 지진 발생…외교부 "핵실험 여부 등 상황 파악 중"
ㆍ북한 인공 지진으로 증시 `충격`‥"핵실험 가능성?"
ㆍ서울대 출신이 개발한 "하루 30분 영어" 화제!
ㆍ‘자격정지 10년’ 사재혁, “오해풀려다 우발적으로 때렸다”…황우만 입장은?
ㆍ치주염, 구취 막아주는 `이것` 불티 판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