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정신과 ADHD, 학습클리닉이 강남에만 몰려있는 이유?
[이선영 기자] 여러 매체의 보도를 보면 강남에 유독 소아정신과가 많다고 한다. 다른 지역보다 학업 스트레스가 크고 초등학교 입학 전부터 과외와 조기교육, 스트레스로 시달린 아이들이 압박감을 이기지 못해 심리치료센터나 소아정신과를 많이 찾게 된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대부분의 소아정신과나 심리치료센터에서 상담을 하다보면 아이의 산만함, 주의집중 문제로 내원하는 경우가 다수라고 한다. 그런데 과연 이것이 정말 강남이라는 특정 지역에 국한된 이야기인 것일까?

조기교육 열풍과 같이 일련의 사회적 변화에 따라 아이가 유치원을 다니면서 갑자기 난폭해지고 욕을 하는 증세가 심해지고, 엄마 말을 듣지 않는 경우가 점점 빈번해지고 있다는 이야기가 일선 교육현장에서 들린다.

이로 인해 아이의 정서상태 파악을 위해 ADHD나 분노조절, 사회성 발달과 관련한 검사를 받아본 후 ADHD나 아스퍼거 증후군 등의 판정을 받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ADHD는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를 줄인 말로, 우리말로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라고 부른다. 매사에 급하고 참을성이나 인내심이 부족한 모습을 보이거나 중요한 일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지 못하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또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을 처리하면서 중요한 일을 제대로 마치지 못하는 것, 혹은 정서적으로 미숙해서 감정과 충동조절이 어려운 모습을 보이는 경우와 같이 인지와 정서, 행동조절과 관련된 전반적인 어려움을 보이는 것이 ADHD의 증상들이다.

최근 들어 ADHD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늘어 검사를 받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고 검사의 특성상 상대적으로 치료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기 때문에 소득수준이 높고 아이들을 위해 투자기회가 많은 강남이나 목동 등에서 심리센터나 소아정신과를 찾는 사람들이 많은 것은 당연해 보이나 강남에 거주하는 아이들로 ADHD의 발병을 특정할 수는 없다.

ADHD는 특성상 성인기까지 그 증세가 지속하게 마련이다. 충동적인 성향이 점차 강화되면서 사회생활을 효율적으로 하기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으며 계획성 없는 금전관리로 인하여 사회경제적인 지위를 얻기 힘든 처지에 놓일 가능성도 높다.

ADHD는 조기에 치료를 할수록 예후가 좋기 때문에 아이의 증상에 맞는 적절한 검사를 통해 특성을 파악하고 양육방식을 아이에게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수인재 두뇌과학 이슬기 소장(분당센터장)은 “산만함, 주의집중 문제를 보기 위해 먼저 살펴보는 것이 행동에 대한 수행평가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지능’인데 지능이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으로 단순하게 정의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능 검사결과 가운데 언어성 지능과 동작성 지능 사이의 간격이 심각하게 차이를 보이는 아이들을 종종 접한다. 그러나 이런 가운데 부모가 아이에게 신경을 보다 섬세하게 쓰고 아이와 지내는 시간을 늘리는 등 정서적인 안정에 시간을 많이 쓴 경우 ADHD 아이는 언어치료만 했을 뿐인데도 동작성 지능까지 함께 좋아지는 경우가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렇듯 부모와 관계가 좋아지면서 정서적 안정감을 잘 습득한 아이일수록 동작성 지능이 좋아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ADHD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이의 원인 및 치료에 대한 연구들이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다. 그 가운데 최근 활발한 검증과 연구로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가 뉴로피드백을 이용한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이다.

뉴로피드백은 뇌파의 자발적 조절을 통하여 정보처리의 효율성을 높여주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첨단기기이다. 잘 조직된 신경학적 두뇌훈련 시스템을 통해 시행된 뉴로피드백 훈련은 다양한 인지능력의 개선에 활용될 수 있다. 학습은 신경세포들의 연결패턴을 통해 저장되는데,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면 신경세포의 연결패턴이 바뀌게 된다.

이러한 변화 과정을 응고화(consolidation)라고 한다. 응고화에는 많은 시간이 걸리는데,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 주2~3회의 반복적인 자극을 줌으로써 긍정적인 신경세포의 연결패턴을 고착화시키고 정보를 처리하는데 최적의 상태를 만들어줄 수 있다.

또한 적절한 수준의 두뇌각성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집중력 향상 훈련을 받을 경우 스스로 학습의 주체가 되어 공부를 할 수 있는 주도성을 갖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수인재 두뇌과학 이슬기 소장은 “뉴로피드백은 주변 상황에 대한 파악과 정보처리 속도를 빠르게 함으로써 학습 및 사회성 향상에 있어서 획기적인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뉴로피드백 훈련의 경우 두뇌의 정보처리능력 자체를 향상시킴으로써 환경에 대한 적응능력을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충분한 휴식과 집중력훈련은 자기주도적 학생으로 생활할 수 있는 핵심요소일 것이다. 사춘기 전엔 건강한 뇌를 만들도록 노력하는 게 과도한 선행학습보다 훨씬 중요한 일이다.

마지막으로 이소장은 “다만 뉴로피드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많은 관련 기관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기고 있다. 훈련기관을 선택할 때 주의할 점은 치료사들의 전문성과 검증된 장비의 사용을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라고 주의를 주었다.

이어 “치료사의 자격증 유무, 경력 등은 물론 뉴로피드백 장비의 경우 GMP인증(식약처 우수의료기기 인증)을 받은 전문 장비인지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수인재 두뇌과학에서는 각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는 뇌기능검사 및 정서평가, 종합주의력검사를 통해 최적화된 양육과 교육방법을 선택하고, 해당 아동에 대한 개별적인 인지치료 프로토콜을 수립해 최선의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전문적인 상담과 검사 및 코칭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집중력 부족, 자존감 결여, 학습능력 부족 등 눈에 보이는 증상에 대한 솔루션뿐 아니라 연령대 별로 표준화된 난독정밀검사를 통해 과학적이고 검증된 방법으로 근본적인 학습부진의 원인에 대한 진단과 대처가 가능하도록 돕고 있다.

한편 비약물 두뇌훈련센터 ‘수인재두뇌과학’은 한국인지과학산업협회 공식회원사로 첨단 과학기술에 근거한 뉴로피드백, 바이오피드백, 인지훈련, 감각통합훈련(IM), 청지각훈련, 시지각훈련 등 전 세계 최첨단 두뇌훈련시스템을 통해 ADHD, 난독증, 학습장애, 틱장애와 같은 다양한 두뇌질환의 비약물 치료 솔루션을 제공해 안전하면서도 뛰어난 효과로 전국에서 환자들이 끊임없이 찾아올 정도로 입소문이 자자하다. 현재 수인재두뇌과학은 분당센터(정자역), 평촌센터(범계역) 2개 지점을 직영 운영 중이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신동미, 2015년 송년 인사로 화답
▶ [포토] 지드래곤 '눈에띄는 타투'
▶ ‘보니하니’ 이수민, 3000회 기념 케이크 인증샷
▶ ‘인기가요’ 가물치, 그룹명만큼이나 독특한 안대 퍼포먼스
▶ 다이아, ‘프로듀스101’ 출연한 멤버 위해 떡국 도전…단체 셀까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