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에 도움이 되는 허브차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임혜진 기자] 자궁근종은 우리나라 가임기 여성의 40~50%, 35세 이상 여성의 2명 중 1명이 가지고 있을 만큼 흔한 여성 질환이다. 최근 자궁근종 환자의 수는 4년간 24%나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근래에는 청소년이나 젊은 미혼여성에게도 꾸준히 발병되고 있어 심각성을 더한다. 그렇다면 자궁근종을 예방하기 위해선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자궁근종을 예방을 위해서는 몸의 어혈과 노폐물을 풀어 냉해지고 굳어진 자궁의 정상적이고 원활한 수축과 순환을 가능케 하는 것이 우선이다. 이를 위해선 평소 하복부를 따뜻하게 유지하고 당귀, 계피 등 자궁건강에 이로운 허브차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어혈제거 & 혈액순환을 돕는 ‘당귀’ 당귀는 ‘여성의 인삼’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여성의 보혈과 자궁건강에 이로운 재료다. 이는 탁한 혈액인 어혈을 제거하고 새로운 피를 만드는 조혈 작용이 있어 원활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신체 면역력을 향상시킨다. 단, 출혈성 장애가 있거나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 임신 중에는 당귀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월경불순을 개선하는 ‘체이스트 트리’ 월경 전 증후군, 월경불순, 유방통 치료에 특히 좋은 허브. 건조한 체이스트 트리 열매는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을 개선한다. 이 허브를 복용한 여성의 52%가 과민성, 우울, 두통 등 월경 전 증후군 증상이 상당히 개선되었고 한다.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계피’ 계피는 하초(배꼽에서 생식기나 항문까지의 내장기관)가 허약한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따뜻한 성질의 한약재다. 소화불량이나 장염 등 위장질환에 도움이 되며 몸을 따뜻하게 만들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므로 손발이 찬 여성에게 적합하다.

생리통에 효과적인 ‘라즈베리 잎’ 라즈베리는 생리주기 조절 및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이며 월경 시 과다출혈을 줄여 주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라즈베리 잎은 현대 허브 의학에서 임산부를 위한 허브로 여겨지며 자궁 및 골반 평활근의 강화, 탄력, 이완에 도움을 준다.

경희기린한의원 김택 원장은 “충분한 수분섭취는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불필요한 에스트로겐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자궁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여기에 허브를 달여 먹을 경우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이는 허브성분이 어혈을 제거하고 신체 면역력을 높여줘 생리통 완화, 월경불순, 자궁근종과 같은 자궁질환을 예방하기 때문입니다”라고 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이상 징후가 보인다면 자궁근종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자궁근종의 대표적인 증상은 생리가 금방 끝나지 않고 오랜 기간 조금씩 나오며 심한 경우 생리 혈이 과도하게 나온다. 성교 시 통증이나 출혈, 복통과 함께 자궁근종이 방광이나 대장을 누르게 되면 소변이 잦은 빈뇨, 급박뇨, 변비, 대변폐색 등을 보이기도 한다.

근종이 10cm이상 커지면 복부에 딱딱한 덩어리가 잡힌다. 자궁내막안쪽에 생기거나 자궁내막까지 파고들면 생리가 깨끗하게 끝나지 않고 7일 이상 지속됨과 동시에 생리혈이 너무 많이 쏟아지고 생리 전후로 하복부 통증, 불쾌감 등이 나타난다.

드물지만 자궁근종이 골반의 혈관을 누르면 하지정맥류, 하지부종, 하지냉감을 일으킬 수 있고 골반 내 신경을 누르면 하지, 허리, 둔부의 신경통을 유발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성장기 소녀나 젊은 여성들에게 성장발육 장애를 일으키거나 생리통 등으로 진학이나 입시, 취업, 임신, 출산 등에 지장을 줘 심리적인 열등감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자궁근종은 대부분 눈에 띄는 증상이 없는데다가 여성들이 흔히 겪는 증상들과 비슷해 모르고 방치하는 일이 많다. 근종이 너무 늦게 발견될 시 자궁의 손상과 적출을 유발하고 불임과 같은 심각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기검진과 조기치료가 필요하다.

따라서 자궁질환의 정확한 진단과 예후판단, 치료계획 설정 및 추가질환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증상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며, 자궁의 기능적인 건강과 근본적인 회복을 위한다면 안전하고 효과적인 비수술적 한방치료가 큰 도움이 된다.

실제로 대부분의 자궁근종은 한방치료가 가능하며 특히 자궁근종 외길 26년 경희기린한의원의 노하우가 집대성된 ‘하이엔드 한방치료’는 자궁근종 출혈을 멈추게 하고 근종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방지 및 축소시키며 전반적인 신체건강까지 도와 화제가 되고 있다.

한약과 약침 등으로 몸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맞게 쌓인 어혈과 노폐물을 풀어 냉해지고 굳어진 자궁의 정상적이고 원활한 수축과 순환을 가능케 하고 정상 자궁근육을 늘려준다. 이로써 자궁근종의 합병증이나 자궁적출수술에 따른 후유증까지 치료할 수 있다.

또한 자궁에 어떠한 손상도 주지 않아 안전하며 하루 두세 번 마시지만하면 되는 간편한 치료로 통증과 출혈, 마취, 입원, 두려움, 후유증, 부작용 등이 없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한방에서는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최적화된 한약을 맞춤 처방하고 각종 여성 질환과 통증완화 등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약침요법으로 치료를 진행하는데, 이는 인체 내 기를 조절하고 보충함으로써 질병을 치료하고 신체 전반적인 면역력을 높여준다.

한편 경희기린한의원 김택 원장은 ‘kirinhappy(기린해피) 블로그’를 통해 자궁근종, 난소낭종 등 여성 질환 관련 정보를 직접 작성하여 알려주고 있으며 자궁근종 하이엔드 한방치료의 뛰어난 치료성과가 입소문이 나면서 전국에서 환자들이 끊임없이 찾아오고 있다.
(사진출처: 영화 ‘크림슨 피크’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장사의 신-객주 2015’ 장혁, 사극 본좌의 눈물 연기
▶ ‘리멤버’ 유승호-박민영, 웃음 가득한 현장 사진 공개
▶ 비투비 육성재, 허각 콘서트 응원 나서…“대박나세요”
▶ ‘인기가요’ 퍼펄즈, 아찔한 미니스커트 입고 밀당춤 과시
▶ ‘뷰티풀 레이디’ 이예준, BJ 철구 본명과 같아 해프닝 ‘눈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