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런 부정출혈, 자궁이 보내는 적신호
[임혜진 기자] 최근 직장인 이유정(21세, 가명)씨는 생리기간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하혈을 하곤 한다. 처음에는 일시적인 증상이라고 생각하고 자연스레 시간이 지나면 낫겠거니 했는데 부정출혈이 멈출 생각을 하지 않아 자궁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걱정이 앞섰다.

부정출혈은 정상적인 생리와 다르게 발생하는 모든 질출혈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여성의 정상 월경 주기는 21~35일, 기간은 2~6일, 생리양은 평균 20~60ml 정도로 나타난다. 이와 달리 개개인의 고유한 생리 양상에서 벗어나 생리주기, 생리량, 기간이 갑작스럽게 변화하거나 생리기간이 아닐 때 점상출혈이 발생한다면 부정출혈이라고 볼 수 있다.

부정출혈의 대표적인 원인은 기능성 자궁출혈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호르몬의 불균형, 자궁근종과 같은 자궁질환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다. 상당수의 여성은 부정출혈을 월경불순이라고 오해하거나 스트레스로 인한 일시적인 증상이라 여기며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따라 자궁건강이 악화되면서 자궁근종과 같은 질환이 심해질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자궁근종’이란 자궁에 생기는 살혹으로 여성들에게 빈번하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여성 질환이다. 국내 가임여성 40%~50%에게서 발병, 최근 4년간 21%나 되는 증가세를 보이며 기혼여성 뿐 아니라 청소년, 젊은 미혼여성에게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심각성을 더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생리가 금방 끝나지 않고 오랜 기간 조금씩 나오며 심한 경우 생리 혈이 과도하게 나온다. 성교 시 통증이나 출혈, 복통과 함께 자궁근종이 방광이나 대장을 누르게 되면 소변이 잦은 빈뇨, 급박뇨, 변비, 대변폐색 등을 보이기도 한다.

장기간의 출혈로 인해 빈혈이 심해지면 손발톱이 얇아지거나 잘 부러지는 조갑건열, 기미와 탈모가 생기고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는 근종심장, 아랫배가 나오는 현상, 밑이 빠지게 아픈 항문추창통, 평소보다 피로나 짜증을 더욱 쉽게 느끼기도 한다.

이밖에도 자궁근종이 골반의 혈관을 누르면 하지정맥류, 하지부종, 하지냉감을 유발하고 골반 내 신경을 누르면 하지, 허리, 둔부 신경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로 인해 성장기 소녀나 젊은 여성들에게 성장발육 장애를 일으키고 생리통 등으로 진학이나 취업, 임신, 출산 등에 지장을 줘 정신적으로는 심리적인 열등감과 우울증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경희기린한의원 김택 원장은 “자궁근종은 대체로 눈에 띄는 증상이 없는데다가 평소 여성들에게서 자주 있을 수 있는 증후들과 비슷해 모르고 방치하는 일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만약 근종이 너무 늦게 발견될 경우 자궁의 손상과 적출을 유발하고 불임과 같은 심각한 상황에 처하기도 하므로 평소 예방과 조기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라고 조언했다.

이어 “자궁질환의 정확한 진단과 예후판단, 치료계획 설정 및 추가질환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증상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며 자궁의 기능적인 건강과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비수술적 한방치료가 효과적입니다”라고 덧붙였다.

최근 각광받는 한방치료는 한약과 약침 등으로 몸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맞게 쌓인 어혈과 노폐물을 풀어 냉해지고 굳어진 자궁의 정상적이고 원활한 수축과 순환을 가능케 하고 정상 자궁근육을 늘려준다. 자궁근종의 개수나 크기가 늘어나는 것을 막아주고 크기를 줄여줌과 동시에 자궁근종의 합병증이나 자궁적출수술에 따른 후유증까지 치료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한방에서는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딱 맞는 한약을 맞춤 처방하고 각종 여성 질환과 통증완화 등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약침요법으로 치료를 진행하는데, 이는 인체 내 기를 조절하고 보충함으로써 질병을 치료하고 신체 전반적인 면역력을 높여준다.

실제로 대부분의 자궁근종은 한방치료가 가능하고 특히 자궁근종 외길 26년 경희기린한의원의 노하우가 집대성된 ‘하이엔드 한방치료’는 자궁근종 출혈을 멈추게 하고 근종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방지 및 축소시키며 전반적인 신체건강까지 도와 화제가 되고 있다.

또한 자궁에 어떠한 손상도 주지 않아 안전하며 하루 두세 번 마시지만하면 되는 간편한 치료로 통증과 출혈, 마취, 입원, 두려움, 후유증, 부작용 등이 없는 장점이 있다.

한편 경희기린한의원 김택 원장은 ‘kirinhappy(기린해피) 블로그’를 통해 자궁근종, 난소낭종 등 여성 질환 관련 정보를 직접 작성하여 알려주고 있으며 자궁근종 하이엔드 한방치료의 뛰어난 치료성과가 입소문이 나면서 전국에서 환자들이 끊임없이 찾고 있다.
(사진출처: 영화 ‘피스트 오브 러브’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응답하라 1988’ 류혜영, 카메라 밖 달달 면모 포착
▶ [포토] 위촉장 수여받는 '니콜'
▶ ‘내 딸 금사월’ 윤현민, 촬영장서 야식 선물…‘사기충전’
▶ [포토] 스타워즈 '즐거운 팬들과의 만남'
▶ 오타니 료헤이, god 박준형-데니안 우정샷‘연예계 절친’ 등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