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을 지낸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새정치민주연합에게 안철수 전 공동대표의 탈당을 막고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조 교수는 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두 사람을 중심으로 당내 주류-비주류 간 분란이 심화되고 있는 데 대해 "문 대표는 안 의원(전 공동대표) 등의 탈당을 막는 조치를 해야 한다"며 "사견으로는 당헌당규화한 혁신제도 실천 및 안철수표 `10대 혁신안`을 당헌당규화 및 실천을 전제로 해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 비대위에 문재인과 안철수는 `1/n`로 합류하고, 비대위원장은 두 사람이 아닌 사람으로 임명한다. 현행 최고위원회는 권한을 비대위에 위임한다"고 말했다.

조 교수는 그러면서 "이러한 절충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각자 갈 길을 걸으며 서로 싸우고, 상처받고, 패배의 책임을 상대에게서 찾는 일을 무한 반복하게 될 것"이라며 "전사한 동지들의 시체가 가득한 폐허 위에서, 그리고 멀리서 들리는 `입헌공주` 폐하의 웃음 소리를 들으면서 말이다"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 "1987년 YS-DJ 단일화 결렬의 후유증이 어떤 후과를 낳았는지 명심해야 한다"고도 했다.

고(故) 김영삼·김대중 전 대통령은 당시 대선 후보 단일화가 결렬된 후 각자 대선 후보로 나섰고, 이 때문에 야권진영의 표가 갈리면서 `노태우 정권` 탄생 계기가 됐다.

하지만 조 교수는 안 전 대표가 제안한 `혁신전당대회`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는 "총선을 앞두고 야권세력을 합하기 위한 전대는 필요하나, 새정치연합의 내분을 극렬화시키는 전대는 불가하다"며 "또 정당한 절차에 따라 당헌·당규화돼 현재 집행 중인 공천혁신제도를 폐기하려는 일체의 시도에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조 교수는 또 "호남 외 지역인사들의 경우, 탈당을 결행할 가능성이 많지 않겠지만, 분당은 수도권에 강력한 타격을 주게 된다"며 "`천정배+안철수당`은 수도권에서 새정치연합을 대체할 정도의 선전은 못하겠지만, 새정치연합 후보를 떨어뜨릴 정도의 힘은 발휘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수도권 지역구에서 야권후보 3인 이상이 나올 경우, 기반이 탄탄한 사람을 빼고는 야권은 반타작도 못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유주안기자 jayou@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프로골퍼 이영돈, 황정음 태운 2억 애마 포르쉐 `대박`…재력 어느정도?
ㆍMBC `연기대상` 신동엽 이성경, KBS는 전현무가 `친정컴백`…SBS는?
ㆍ대학가상가, 광교(경기대)역 `리치프라자3` 투자열기로 후끈!
ㆍ농약 사이다 사건, 두번째 국민참여재판서 `날선 공방`…진실 드러나나?
ㆍ경찰, 한상균 영장 집행 예고…도법스님 "자진출두 조건 만들 것"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