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적합한 양악수술 찾는 방법

[임혜진 기자]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의 68.1%는 성형수술을 하고 싶다고 응답했으며 이들 중 11%가량은 턱뼈를 성형하고 싶다고 대답했다. 이러한 결과는 작고 갸름한 얼굴이 미의 기준이 되면서 양악수술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높아지는 것과도 연관된다.

실제로 양악수술은 우리나라에서 한 해 평균 5,000건 이상 수술되며 인구 1000명당 수술 건수가 13.5건으로 인구대비 높은 수술비율을 보인다. 이에 비해 양악수술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한정되어 있으며 잘못된 정보들도 많은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면 양악수술은 무엇일까? 양악수술은 턱관절을 치료하는 악교정수술의 일종으로 일반 성형수술보다 치료과정이 복잡하며 혈관과 신경이 지나가는 얼굴뼈를 잘라내고 전신마취를 해야 하는 큰 수술이다. 무리하게 수술을 진행하거나 본인에게 적합하지 않는 방식을 선택할 시 안면 감각 마비, 신경 손상, 입술이 틀어지는 현상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양악수술은 본인의 증상에 적합한 수술방법을 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과 함께 양악수술의 종류와 특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

SSRO(시상 분할골 절단술) 무턱수술시 사용되는 방법으로 아래턱뼈의 뒷부분을 두개의 판으로 나누어 턱뼈의 후방 이동 후 겹쳐지게 하고 고정판을 이용하여 고정한다. 뼈 사이의 접촉면이 넓어 안정적인 치유가 가능하고 아래턱뼈의 조기 기능이 가능하다.

단, 턱뼈가 완전고정이 돼 턱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고 아래턱뼈의 내부에 신경이 존재하는 곳을 두꺼운 판으로 나누기 때문에 신경손상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한 수술이다.

IVRO(수직골 절단술) 출혈 및 수술 후 붓기, 신경손상에 대한 다양한 걱정으로 양악수술을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 IVRO(수직골 절단술)을 고려할 수 있다. 기존의 수술방식보다 10배 정도 위험율이 적고 마비나 감각이상 등 신경손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고정을 하지 않는 방식으로 수술 후 턱관절부위가 환자의 턱근육에 맞도록 위치해 관절에 무리가 없고 회복기기간도 빠르다. 그러나 고정을 하지 않기 때문에 아래턱뼈의 안정을 위해 2주간 입을 묶는 기간이 필요하며 아래턱의 기능회복을 위한 물리치료 기간이 1~2주 필요하다. 단, 무턱의 경우 수술이 어려울 수도 있어 반드시 상담하고 진행해야 한다.

무고정 악간고정 악간고정을 하지 않는 무고정 양악수술은 기존 수술에 비해 치료과정이 순조로운 편이다.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더라도 호흡과 대화도 가능하므로 회복과정이 힘들다는 이유로 수술에 대한 두려움이 있거나 교합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 적합하다.

기존 수술은 수술 후 위 치아와 아래치아를 고정시키는 악간고정이 필요해 약 1~2주 동안 입을 벌릴 수 없고 대화가 어려워 환자의 불편함이 따랐지만 무고정 악간고정은 편한 호흡이 가능하고 미음, 죽 등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할 수 있어 보다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투명양악수술 양악수술 후 별도의 핀 제거 수술이 부담스럽거나 수술흔적이 고민된다면 투명양악수술이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투명양악수술은 티타늄 고정핀 대신 인체친화성 흡수 플레이트를 사용하며 기존의 양악수술과는 달리 한 번의 수술로 진행된다.

수술흔적이 남지 않아 외부로 수술여부의 노출을 피하고 싶은 이들에게 선호되고 있다. 수술에 사용되는 흡수 플레이트는 인체 뼈의 주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수술 후 약해진 뼈의 생성을 돕는 효과가 있고 금속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도 전혀 지장이 없다.

특히 에버엠치과는 세계최초로 출시된 ‘오스테오트랜스(Osteo Trans) 투명 프리 밴딩 플레이트(pre-bending plate)’를 도입해 투명양악수술의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다. 기존 투명양악수술의 밴딩 과정을 생략해 수술시간과 수술 후 환자의 회복시간을 줄여준다.

아울러 양악수술은 수술 전 턱의 모양, 크기, 피부상태, 치아의 배열 등을 따져봐야 하므로 첨단장비를 갖추고 있고 3D CT 촬영이 가능한 병원인지 알아봐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 치아교정이나 부기관리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후 관리 시스템이 철저한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강악안면외과, 마취과, 교정과 전문의가 한 곳에서 협진 하는 곳에서 치료받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 영화 ‘마이 블루베리 나이츠’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썰전’ 김구라, 소셜커머스 TOP3 업체 전격 비교 ‘눈길’
▶ [포토] 이기우 '진정한 어깨깡패'
▶ ‘해피투게더3’ 후지이 미나 “과거 이홍기와 결혼? 이제 돌싱이다”
▶ [포토] 루이강 '여심 사로잡는 미소~'
▶ ‘그녀는 예뻤다’ 황정음-최시원, 초반부터 역대급 코믹 명장면 탄생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