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여파로 지역상품과 문화공연 상품의 판매율이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커머스 티몬은 국내에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증후군)가 발병한지 한달 매출을 작년과 대비해 분석한 결과, 식품과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생필품 매출은 늘고, 골목상권을 대표하는 지역상품과 문화공연 상품이 크게 줄었다고 29일 밝혔다.



티몬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외출을 자제하며, 식당과 에스테틱 등 지역 골목상권 업체의 이용권을 판매하는 지역 카테고리는 손님이 급감해 6월 1일부터 25일까지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74% 감소했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문화공연 상품을 판매하는 컬쳐 카테고리는 더 상황이 심각해 50%나 매출이 줄었다.



반면, 대형마트로 장을 보러 가는 대신 온라인 쇼핑으로 몰리는 현상이 나타나며 배송상품의 6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 상승했다. 특히, 생필품의 모바일 매출이 크게 늘어 식품과 생활용품 카테고리가 각각 110%와 82%나 늘었다.



또한 여름 휴가를 계획하는 고객들로 티몬의 여행 카테고리는 메르스 여파에도 불구하고 이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 가량 오히려 늘었다. 국내 여행지 관련 상품이 8.5% 감소했지만 해외여행 상품이 55%, 제주여행 상품이 16% 늘면서 매출신장을 견인했다. 메르스 우려로 국내 내륙지방 여행은 줄었지만 청정지역으로 여겨지는 제주도와 해외로 떠나려는 고객은 늘어난 것이다.



티켓몬스터 송철욱 커뮤니케이션실장은 "티몬은 메르스로 인해 온라인쇼핑을 찾는 고객이 늘어나 생필품 판매는 일시적 매출 증가가 있었지만 지역과 컬쳐 등은 매출이 급감한 지역 소상공인 분들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마케팅 등 여러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며 "다행히 메르스 확산속도가 둔화되어 월말로 올수록 매출 및 소비심리도 살아나는 추세이다"라고 밝혔다.


문정원기자 garden@beautyhankook.com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무한도전 유이, 모델 뺨치는 D컵 볼륨 몸매 ‘아찔’
ㆍ이재은 이혼? 44→77 사이즈 충격 변화 ‘안타까워’
ㆍ`20대女` 2kg 빠질 때, `홍진영` 5kg 감량한 이유 `이것`이 달랐다.
ㆍ런닝맨 황승언, 男心 홀리는 `C컵 볼륨 몸매`에 이광수-개리 반했나?
ㆍ너를 사랑한 시간 하지원, 19禁 `야한 몸매`에 이진욱-엘 빠졌나?..`풍만 D컵` 눈길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