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푸치노 뜻 카푸치노 뜻 카푸치노 뜻



카푸치노 뜻, 알고보니.. 질 좋은 커피 고르는 법은?





카푸치노의 뜻이 화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질 좋은 커피를 고르는 법에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100년이 넘는 커피의 역사를 지닌 이탈리아에서 `2012년 바리스타 챔피언쉽` 1위를 차지한 세계적인 바리스타 에밀리아노(26)는 "카푸치노는 거품이 티스푼에 딱 달라붙어 있을 정도로 농도가 중요하며 기포도 없어야 한다"며, 맛있는 카푸치노를 만들기 위해서는 질좋은 커피가 기본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에밀리아노는 질 좋은 커피를 고르는 방법으로 "원두가 가격이 낮다는 것은 품질 낮기 때문일 수 있기 때문이며, 원두콩 크기 모양 색깔 모두 균일해야한다. 가루로 간 커피는 유효기간이 더 짧다. 원두콩을 매번 조금씩 갈아서 사용하는 게 고유의 향을 유지하며 좋은 커피를 즐길 수 있는 한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카푸치노는 에스프레소 위에 하얀 우유 거품을 얹은 커피를 말하지만 어원은 후드(Hood)란 뜻을 지닌 이탈리아어 ‘cappucio’에서 비롯되었다고 알려져있다.



르네상스 운동 당시 기독교의 세속화에 맞선 움직임 중 수도회 운동이 있었다. 급진적 원칙주의자에 가까웠던 도미니크수도회가 유명했다. 당시 대표적 인물인 지롤라모 사보나롤라는 1497년 피렌체에서 봉기를 일으켜 당대 정경유착의 화신이었던 메디치 가문을 몰아낸 뒤 사치품을 비롯해 책과 예술품을 죄다 불태웠다.



이에 도미니크수도회 소속 사제들은 모두 남루한 복장에 고깔모자를 쓰고 다녔는데, 여기에서 카푸치노라는 커피 종류가 등장했다는 것. 우유로 만든 하얀 거품으로 커피색을 가리듯이, 고깔모자를 뒤집어썼으나 실상은 르네상스 운동을 궤멸시키는 고집불통이라는 경멸의 뜻이 담겨 있는 것이다. 하지만 누군가는 커피 위에 하얀 우유거품이 후드 덮인 듯해서 카푸치노라고도 한다.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오승환♥유리, 新 한류 커플 등장 "열애 맞아요~♥ 응원해주세요"
ㆍ출국명령 에이미 눈물, 란제리 화보 속 반전 C컵 볼륨으로 男心 저격!
ㆍ수상한 로또 763억! 1등 당첨자 37명 모두 한곳에서.. 폭로된 진실!
ㆍ오마이걸 데뷔, 이색 이벤트 `화제`‥"이상형과 가까운 멤버를 골라라♥"
ㆍ오승환 유리와 열애 인정, 디스패치 공개한 데이트 사진 속 BMW X6는 어떤 차?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