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현대인들의 탈모고민 해결사’ 최윤석 원장이 전하는 “모발이식의 모든 것”
[라이프팀] 외모가 하나의 경쟁력으로 손꼽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에게 ‘탈모’는 커다란 고민 중 하나다.

40대 이상 중장년층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탈모는 최근 유전과 더불어 환경오염,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20대, 30대까지 확산되고 있다. 성별, 나이 관계없이 불쑥 찾아오는 ‘불청객’ 탈모는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 것일까.

가장 좋은 방법은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한 조기 탈모 예방이다. 만약 이미 탈모가 진행됐다면 조속히 모발이식센터 전문의에게 적합한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만약 탈모를 그대로 방치한다면 나이 들어 보이는 외모와 계속해서 빠지는 모발로 인한 스트레스를 감당해야 할 것이다.

탈모가 걱정된다면 가장 탁월한 해결책으로 손꼽히는 ‘모발이식’에 주목해 보자. JK 성형외과 모발이식센터 최윤석 원장을 만나 모발이식에 관한 정보와 알고 있으면 유용한 탈모 예방법 등을 알아봤다.

[인터뷰] ‘현대인들의 탈모고민 해결사’ 최윤석 원장이 전하는 “모발이식의 모든 것”
Q1. ‘모발이식’ 어떤 이들에게 필요한 시술일까?


모발이식은 모든 형태의 탈모에 다 적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으로 손꼽힌다. 초기 탈모의 경우 생활습관 개선이나 약물치료 등을 통해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이미 진행된 탈모에는 수술적인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탈모환자뿐만 아니라 미용목적으로 모발이식을 받고자 하는 이들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모발이식을 통해 헤어라인이나 눈썹을 교정하고 흉터 등을 커버해 외모 자신감을 되찾고자 하는 이들이 많다.

Q. 모발 이식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까?

모발이식은 모발을 떼어내는 방법에 따라 크게 ‘절개’와 ‘비 절개’ 두 가지로 구분된다. 절개방식은 모낭이 있는 부위를 절개한 후 해당 피부의 모낭을 채취하는 방법이며 비 절개 방식은 피부 절개 없이 모낭을 하나씩 채취한 후 이식하는 것이다. 두 방법 모두 머리카락을 하나씩 심는다는 원리는 동일하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모발이식 방법은 비절개 방식이다. 하지만 많은 양의 모발을 이식해야 할 때 수술시간이나 비용 등 전체적인 부분을 고려한다면 절개방식이 더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Q. 모발이식은 어떤 원리로 이루어질까?

보통 탈모가 진행되더라도 뒷머리나 귀 윗부분 쪽, 일명 후두부의 모발은 평생 빠지지 않는다. 그래서 이 부위를 ‘영구 영역’이라 부르기도 한다.

후두부의 개별 모낭을 다른 부위에 이식하게 되면 원래 존재하던 부위의 성질이 새로 이식된 곳에서도 그대로 유지된다는 이론인 ‘공여부 우성의 원리’에 따라 본래 특성을 유지하며 자라게 된다. 따라서 이 부분의 모낭을 이용해 적절한 방법으로 모발이식을 진행하게 된다.

[인터뷰] ‘현대인들의 탈모고민 해결사’ 최윤석 원장이 전하는 “모발이식의 모든 것”
Q. 성공적인 모발이식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모든 사람은 저마다 탈모 양상이 다르게 나타난다. 탈모 진행 속도나 상태 등 양상에 따라 수술 방법이나 치료시기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 및 수술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또한 평소 복용하던 약물이나 흡연, 음주 역시 수술 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종합적인 고려가 필요하다. 모발이식을 받은 후에도 본인의 탈모양상에 따라 약물 치료 등을 병행하면 수술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Q. 모발이식, 누가 가장 관심을 갖고 있을까?

과거 탈모는 장년층이나 노년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다. 그러다보니 모발이식에 관심을 갖고 있는 연령층 역시 중장년층 이상이 대다수였다.

최근에는 헤어라인을 바꿔 얼굴을 좀 더 갸름해 보이게 만드는 등 미용적인 목적으로 모발이식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다보니 탈모로 고민하는 중장년층은 물론 외모 가꾸기에 관심이 많은 젊은 남성이나 여성들의 방문이 많은 편이다.

Q. JK 성형외과의 모발이식센터에서 사용하는 ‘슬릿 방식’이란?

모발이식의 성공여부는 모발의 밀도나 방향이 좌우한다. 슬릿 방식은 굉장히 미세한 날을 이용해 구멍을 만드는 방식을 일컫는다. 그러다보니 밀도 측면에서 다른 모발이식 방법보다 굉장히 우수하다고 평가된다.

JK 성형외과에서는 슬릿을 낼 때 미리 방향을 체크한 후 이식진행 시 다시 한 번 확인한다. 방향을 두 번 확인하여 모발을 이식하므로 더욱 자연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인터뷰] ‘현대인들의 탈모고민 해결사’ 최윤석 원장이 전하는 “모발이식의 모든 것”
Q. 모발이식 병원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


모발이식 수술은 장시간에 걸쳐 굉장히 미세한 작업을 진행해야만 한다. 그렇다보니 수술을 집도하는 팀원들의 팀워크가 무척이나 강조되는 수술 중 하나로 손꼽힌다.

JK 성형외과는 10년 이상 함께 작업해 온 팀이 수술을 진행하기에 무척이나 단단한 팀워크를 자랑한다. 또한 내원 고객을 가족같이 여기는 마음으로 대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Q. 모발이식 수술 후 어떤 것을 주의해야 할까?

모발이식 수술을 받은 후 이식된 모발은 3~4주 정도가 지나면 탈락되게 된다. 이후 3개월 정도 후 다시 모발이 자라게 되는 데 이 과정에서 충분한 영양공급과 더불어 금연 등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이식된 모발이 부자연스러울까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은 데 모발은 10개월에서 1년 정도 후 어느 정도 길이로 성장하면 충분히 자연스러워진다. 따라서 올바른 생활습관과 영양공급으로 모발이 제대로 정착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과정이 가장 중요하다.

Q. 탈모걱정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영양공급과 휴식, 적당한 운동을 통해 몸을 가꾸는 것이다. 탈모와 직결되는 두피 상태는 신체 건강과 밀접한 연계성을 지니므로 스트레스 및 건강관리에 유의하도록 하자.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냉장고를 부탁해’ 이연복 셰프, 화려한 칼솜씨 ‘눈길’
▶ ‘비정상회담’ 로빈,“처음으로 게스트랑 다 같이”
▶ ‘유감남’ 재기발랄 SNS 이벤트 예고 ‘기대UP’
▶ [포토] 윤진서 '한층 성숙해진 매력'
▶ ‘냉장고를 부탁해’ 이규한 “집 밖 화장실 이용 못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