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일병사건 사형구형, 가해자 “진심으로 사죄한다” 뒤늦은 사과
[라이프팀] 육군 28사단 윤일병사건 사형구형 소식이 전해졌다.

10월24일 경기도 용인 3군사령부 보통군사법원에서 진행된 윤 일병 사건 결심 공판에서 군 검찰은 “여러 증거를 종합해봤을 때 살인죄가 인정된다”며 이 병장에 대한 사형을 선고해줄 것을 재판부에 요구했다. 또 살인죄가 적용된 하모 병장 등 3명에게 무기징역을 구형했다.

이어 폭행을 방조한 의무반 의무지원관 유모 하사에게 징역 10년을, 선임병의 지시로 폭행에 가담한 이모 일병에게 징역 6월을 각각 구형했다.

재판에서 사형 및 무기징역을 구형 받은 가해병사들은 눈물을 흘리며 “윤 일병과 유족들에게 진심으로 사죄한다”고 때늦은 사죄를 했다. 유족들은 그러나 “죗값을 달게 받아라”라고 외치며 가해병사들을 엄단할 것을 재판부에 요구했다.

구형과 최후변론에 앞서 진행된 피고인 신문에서는 유 하사와 이 일병이 나와 범행 당시 상황 등에 대해 진술했다.

이 과정에서 한 유족이 “살려내 XXX야”라고 소리치며 증인석에 앉아있던 유 하사에게 달려들었다가 제지당하고 퇴정 조치되기도 했다.

앞서 군 검찰은 이들에게 살인죄를 적용하지 않았지만 공소장을 변경해 살인죄를 적용했다.
공소장을 변경하면서 “장기간 지속된 폭행 등 가혹행위로 인한 ‘좌멸증후군’ 및 ‘속발성 쇼크’도 윤일병 사망의 중요 원인이 된 것으로 판단된다”며 “살인의 미필적 고의를 추단할 수 있는 여러 정황과 증거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한편 다음 윤일병 공판 기일은 가해자들에 대한 구속기간이 다음달 1일로 만료되는 것을 감안해 이달 30일 오후 2시에 진행된다.

윤일병사건 사형구형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윤일병사건 사형구형 속이 후련” “윤일병사건 사형구형 그래야지” “윤일병사건 사형구형, 잘됐다” “윤일병사건 사형구형 군 폭력문제 변화가 있기를” “윤일병사건 사형구형 엄격하네” “윤일병사건 사형구형 안타깝지만 죗값은 치러야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출처: MBN 뉴스 방송 캡처)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아이폰6, 예약 판매 한 시간 만에 완판…가격은?
▶ 산부인과 불, 산모-신생아 56명 긴급 대피…원인 조사 중
▶ 강릉 해안초소 총기사고, 임상병 옆구리에 실탄 발사…왜?
▶ 에볼라 완치 판정, 생존자 혈청 받아 치료…오바마와 기쁨의 포옹
▶ 2.8kg 자연산 금덩어리, 경매에 나와…발견자 “가치 3억 이상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