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다음카카오를 둘러싼 코스피 이전설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회사측은 공식 부인하고 있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정경준 기자!



<기자>

수급 불안에 기인한, 오버행 이슈가 코스피 이전설의 직접적인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카카오와 합병하면서 합병 신주 4,300만여주를 어제 추가로 상장했습니다. 기존 다음 주식 1,350만여주와 합치면, 현재 발행 주식 물량은 5,600만여주에 이르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 가운데 20%, 스톡옵션 물량과 기타 소액주주 보유분인 20% 물량이 언제든지 차익실현을 위해 시장에 나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기 수급 불안이 예상되는 대목입니다.



주요 수급 주체인 외국인과 기관이 이들 물량을 얼마나 받아줄지 여부가 관건인데, 코스닥 시장 소속이라는 점이 주요 수급주체의 포트폴리오 구성 과정에서 적잖은 디스카운트 요인이 되지 않겠느냐는 점입니다.



결국 코스피로의 이전이나, 발행 주식수를 줄이는 액면병합 등이 불가피하지 않겠느냐는게 시장 일각의 분석입니다.



실제, 어제 기준 다음의 외국인 보유 지분율은 4.31%로, 코스피시장에 상장돼 있는 네이버 54.23%, 엔씨소프트 39.58%에 턱없이 낮은 수준입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받쳐주지 않는 상황에서 개인만으로는 수급상 일정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역으로 보유 비중이 미미한 외국인과 기관이 다음카카오의 향후 코스피 이전 가능성 등을 대비해 보유 비중을 일부 늘리기 위한 매수세가 나설 수 도 있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습니다.



또다른 일각에서는 합병에 따른 향후 시너지 측면 등을 감안할 때, 단기 오버행 이슈는 오히려 비중확대의 기회라는 분석도 내놓고 있습니다.



이 시각 현재 다음의 주가는 어제에 이어 오름세를 이어가고는 있지만, 상승폭은 둔화된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한국거래소에서 한국경제TV 정경준 입니다.


정경준기자 jkj@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타오 열애설, 옷을 끌어당겨 포옹? SM "악의적인 왜곡 보도"
ㆍ석촌호수 러버덕, 덕부룩한 모습에 공개 사과 ‘잠시 휴식했어요`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송대관 부인-송대관, 사기 혐의 실형...`이게 웬일`
ㆍ한은 금통위 기준금리 2%로 전격 인하··`사상 최저`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