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존폐 논란이 있었던 자동차 복합할부금융 상품을 당분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29일 카드사와 캐피털사에 복합할부금융 상품 판매에 대한 지도 방침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도 방침에는 회계상 복합할부 대출금 잔액을 대출채권으로 계리하고 캐피털사가 선수금을 현찰로 받는 행위를 자제하라는 내용 등이 포함됐습니다.



그러나 금융당국의 이런 방침에 현대자동차가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현대차는 복합할부 상품에 불필요한 가맹점 수수료가 발생해 시장 교란을 일으킨다고 주장했습니다.



현대차는 최근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 삼성카드 등 주요 신용카드사를 불러 복합할부금융 상품의 가맹점 수수료율1.9%에서 0.7%로 낮추거나 관련 상품을 판매하지 말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대해 카드업계는 현대차가 요구한 가맹점 수수료율이 원가 이하 수준이며 영세가맹점의 수수료율보다 낮은 요구 조건이라 여신전문금융업법에 위배된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복합할부금융 시장은 지난해 4조5천억원을 돌파했으며 이용자도 15만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지난 2009년 롯데카드와 아주캐피탈이 제휴해 복합할부상품을 처음 출시한 이후 현재 6개 카드사와 7개 캐피탈사가 제휴해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복합할부금융은 고객이 신용카드로 자동차 대금을 결제하면 판매사가 카드사에 가맹점 수수료 1.9%를 주고, 카드사는 이 가운데 약 1.5%를 캐피털사에 제휴 수수료 명목으로 넘기는 구조인데, 캐피털사는 이 재원을 통해 고객에게 금리인하나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박병연기자 bypark@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컬투쇼 박재범 정찬우, `얼굴 차이가...어마어마`
ㆍ베스티 해령 비, 드라마 기대되는 대박 케미 "좋은 기운 팍팍"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걷는 아프리카 물고기 화제, 1년 훈련후 육지생활 가능.."중요한 발견"
ㆍ"일본식 불황 초기단계"...집값이 가계부채 열쇠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