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 치아교정, 교정기간은 얼마나 걸릴까?
[라이프팀] 입사한 지 채 1년이 안 되는 신입사원 최슬기 씨(26세, 가명)는 입주변이 살짝 앞으로 튀어나온 돌출입이다. 귀여운 얼굴형에 사랑스러운 미소를 잘 짓는 슬기 씨는 그러나 다행히 웃을 때 잇몸이 드러나 보이지는 않는다. 그래도 돌출된 입모양이 자랑스러울 수는 없기에 웃을 때는 자주 입을 가리게 된다.

영업부서에 배속되어 대인관계가 크게 늘어난 슬기 씨는 이제 자신의 외모도 제대로 관리하고 싶다. 상대방과 대화할 때에는 어딘지 모르게 위축이 되어 소극적인 행동을 보일 때가 많았는데 이제는 그런 자신의 모습을 더욱 당당하게 바꾸고 싶은 것. 슬기 씨는 자신의 돌출입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돌출입 치아교정을 받기로 결정했다.

그런데 문제는 치아교정 기간. 보기 흉한 보철기를 끼고 1년이고 2년이고 출퇴근할 생각을 하면 다 그만 두고 싶은 심정이지만 이번에는 꼭 교정을 받고 말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돌출입인 슬기 씨의 치아교정에는 어느 정도의 기간이 필요할까?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은 "돌출입 교정치료시 기간은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소요되지만 경우에 따라 단축될 수도 있고 더 길어질 수도 있다. 돌출입 치아교정은 발치를 하고 교정하느냐 아니면 발치 없이 교정하느냐에 따라 교정기간이 다르기 때문이다. 환자의 골밀도나 연령에 따라 교정기간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고 설명한다.


윤 원장은 또 "돌출입의 상당 부분은 치아교정이 효과적이다. 치아가 앞으로 돌출된 상태인 상하치조전돌증은 치아교정으로 얼마든지 치료가 가능하다. 돌출입 치아교정 치료의 경우 교정후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돌출입이라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전한다
돌출입은 이렇게 돌출입발치교정을 통해 교정이 충분히 가능하다. 돌출입을 치아교정하게 되면 입이 확연히 들어가 보이면서 얼굴의 옆모습이 살아나게 된다. 얼굴이 작아져 보이면서 한층 더 갸름해지기 때문에 단정하고 아름다운 얼굴을 갖게 된다.

돌출입 치아교정방법은 이른바 발치후 교정이다. 튀어나온 앞니를 뒤로 넣어 입과 입술이 뒤로 들어가도록 하는 방법이다. 앞니가 입 안으로 들어가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구치를 빼서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소구치란 어금니와 송곳니 사이에 있는 치아로 위와 아래에 각각 4개씩 모두 8개가 있다. 소구치를 발치후 빈 공간으로 치아를 넣고 치아교정을 마치게 되면 단정한 입을 갖게 되는 것이다.

최근에는 교정장치의 발달로 외관상 전혀 교정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게 치아교정을 진행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세라믹교정, 설측교정, 투명교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같은 교정방법은 모든 교정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후 결정해야 한다. (사진 : 영화 '낸시 드류'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JYJ 새 앨범 ‘JUST US’, 日 오리콘 차트 2위
▶ 아유미 각트 결별, “더 포용력이 있었다면…”

▶ ‘색계’ 탕웨이 실제 모델 정핑루, 외모-분위기까지 ‘똑같다’
▶ ‘쇼미더머니3’ 올티, 육지담 제치고 무대에 올라 기리보이 제압 ‘승리’
▶ ‘해피투게더’ 박잎선 “남편 너무 좋아해” 송종국에 대한 변함없는 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