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무고정과 고정방식 어떤 차이?
[라이프팀] 아직도 양악수술을 간단한 성형수술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이같은 이유는 양악수술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과정을 정확히 모르기 때문일 것이다. 전문병원에서 단순한 성형의 목적으로 양악수술을 받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악간고정 같은 것도 양악수술의 중요한 과정중 하나다.

양악수술 후에는 위턱과 아래턱의 위치를 안정시키기 위해서 위 치아와 아래 치아를 서로 움직이지 않게 해주는 '악간고정'이 필요하다. 이는 위턱과 아래턱의 위치를 안정시키기 위한 것이다. 악간고정은 환자에 따라 다르지만 약 1~2주 정도 진행된다.

양악수술후에 악간고정 과정을 거치게 되면 은 그러나 환자에게 적지 않은 어려움을 준다. 악간고정 시기에는 입을 벌릴 수 없고 대화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악간고정은 양악수술을 받은 환자들이 기장 어려워하는 과정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양악수술 후에도 악간고정을 하지 않고 입을 벌릴 수 있도록 하는 ‘무고정 양악수술’이 일반화되고 있다. 무고정 양악수술은 양악수술후 악간고정을 하지 않고 입을 벌릴 수 있기 때문에 호흡을 안전하게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음식물 섭취를 쉽게 할 수 있어 회복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된다.

무고정 양악수술은 악간고정을 진행했을 때 부기와 함께 입을 벌릴 수 없어 답답했던 부분이 없으므로 입을 벌려서 편하게 호흡을 할 수 있다. 아울러 유동식과 함께 부드러운 음식물을 섭취할 수 있어 그만큼 편안하며 회복이 빠르다.

깨끗하고 안전하다는 것도 무고정 양악수술의 장점이다. 악간고정이 없기 때문에 치아의 관리가 용이하다. 악간고정시에는 치아를 움직이지 못해 음식물들이 치아 사이에 끼기 쉽다. 그러나 무고정 양악수술을 하면 치아의 관리 및 상처부위의 치료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다. 입도 자유롭게 벌릴 수 있기 때문에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더라도 숨을 쉴 수가 있어 자유스러운 것이다.

말을 하기에도 편하다. 입을 묶지 않기 때문에 대화가 가능한 것은 물론이다. 의료진과의 대화도 가능하여 환자의 고충을 언제든지 이야기 할 수 있다. 답답한 호흡에서 편하고 안정적인 호흡을 진행하며 음식물 섭취 또한 용이하다.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은 "무고정 양악수술은 양악수술로 후 힘들고 어려운 회복과정 때문에 양악수술을 결정하지 못하는 환자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수술방법이다”라며 “무고정 양악수술은 빠른 회복을 통해 일상생활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한 비염과 축농증으로 인해 코로 호흡하는 것이 어려운 환자나 교합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환자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양악수술이다"라고 전한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靑 조윤선 여가부 장관, 첫 여성 정무수석으로 내정
▶ 중산층 기준, 월소득 515만원-35평 규모 주택 ‘현실은?’
▶ 4대 보험료 카드 납부, 9월부터 시행 ‘허용 금액 기준은?’
▶ 연금복권 154회 당첨번호, 1등 당첨금은? ‘으리으리한 금액’
▶ 담뱃값 인상에 보건 당국 “10년 간 2500원…1000원 가량 인상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