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움을 꿈꾸는 기업,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네버엔딩 스토리
[기획취재팀] 한 기업이 규모를 키우기 위한 방법으로 흔히 인수합병을 하거나 자회사를 설립한다. 그런데 이때 기업은 일련의 연관성을 가지고 움직인다. 기존에 펼쳐온 사업을 활성화하면서 해당 분야에서의 규모를 확장시키기 위해서다.

이는 한정된 범위 내에서의 성장을 탈피하고 관련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기업 이윤에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한 전략이다. 또한 그동안 기업이 다년간 키워온 기술력과 정보데이터, 네트워크 시스템 등을 활용하면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 새로운 사업으로의 진출이 가능하기도 하다.

제품 체험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의 신뢰를 쌓아온 의료기기 제조업체 세라젬(대표 이환성)이 뷰티 시장인 화장품 산업에 도전한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 세라젬, 헬스와 뷰티 산업에 손을 뻗다
아름다움을 꿈꾸는 기업,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네버엔딩 스토리
세라젬의 화장품 사업 진출은 당연한 결정이었다.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이 되기 위해 생활건강분야 사업을 더욱 강화하고 있는 세라젬은 침대 매트리스, 치과 치료 보철물, 건강관리 진단 제품, 헬스케어 등의 분야에 자회사를 두며 자신들의 시장을 점차적으로 넓히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로 확장을 꾀하고 있는 세라젬이 선택한 화장품 브랜드 세라젬 헬스앤뷰티는 천연 자연주의 화장품을 앞세워 건강과 아름다움을 전 세계로 확산시켜나가는 글로벌 코스메틱 기업이다.

2015년 총 매출 7천억이라는 목표를 위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 중인 세라젬 헬스앤뷰티는 모두가 만족하는 건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어떤 행보를 걷고 있을까. 세라젬 헬스앤뷰티를 이끌고 있는 조서환 대표와 그가 만들고 있는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성장을 탐구해보았다.

■ 세라젬, 글로벌 기업을 향한 또 다른 도전
아름다움을 꿈꾸는 기업,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네버엔딩 스토리
1998년부터 온열기 사업을 시작한 세라젬은 이후 탄탄한 성장가도를 달리며 70여 개국에 진출, 약 2700여 개의 센터를 설립함으로써 명실공한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기틀을 다졌다. 세라젬은 이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인 성장과 시장의 확대를 꾀했다.

온열기 부문 전 세계 마켓 셰어 1위를 지키고 있는 세라젬은 생활건강 분야의 사업을 통해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이 되겠다는 장기 비전을 세웠다. 이를 위해 세라젬은 한 가지 상품에만 매달리기보단 사업다각화 전략을 마련했고 이를 위해 자회사 및 인수 합병이라는 길을 선택했다.

세라젬의 자회사는 총 5개에 달한다. 뷰티 케어를 전문으로 하는 세라젬 로하스, 건강관리•진단 분야의 세라젬 메디시스, 치과항목과 관련된 다양한 생체재료를 개발하는 세라젬 바이오시스, 침대 매트리스 개발 제조 전문기업인 세라젬 셀루피딕, 그리고 천연 자연주의 화장품을 다루는 글로벌 코스메틱 전문기업 세라젬 헬스앤뷰티가 바로 그것이다.

특히 세라젬은 세라젬 헬스앤뷰티 설립을 통해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고 고객서비스를 더욱 강화해 기능성 화장품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불리한 국내 화장품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세라젬은 화장품 사업 진출을 선언하며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을 위한 용기있는 걸음을 내딛었다.

■ 2010년, 첫 걸음을 뗀 세라젬 헬스앤뷰티
아름다움을 꿈꾸는 기업,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네버엔딩 스토리
국내 화장품 시장은 수입화장품이 장악했다고 말해도 될 만큼 국내 화장품 기업들의 입지가 줄어들었다. 선방하고 있는 몇몇 브랜드를 제외하면 대부분 사업을 축소하거나 폐업하는 분위기로 돌아서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불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세라젬 헬스앤뷰티는 장기적인 목표를 향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자신들만의 영역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특히 세라젬 헬스앤뷰티는 세계 70여 개국에 의료 온열기를 공급하는 세라젬의 계열사라는 이점을 이용해 탄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 중이다.

‘아름다운 기업, 아름다운 세상, 아름다운 우리’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2010년 2월 설립된 세라젬 헬스앤뷰티는 세라젬 그룹과의 연계를 통해 자체 연구 인력과 기술, 생산설비 등을 확보한 뒤 피부미백, 주름개선 등 기능성 화장품 개발에 투자할 것을 선언했다. 이어 2010년 3월에는 비앤에이씨 코스메틱의 인수합병에 성공하며 발판을 탄탄하게 다져 나갔다.

■ 자연주의 화장품 지향과 1조 원 매출의 비전
아름다움을 꿈꾸는 기업,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네버엔딩 스토리
특히 세라젬 헬스앤뷰티는 글로벌 코스메틱 전문기업답게 천연 자연주의 화장품을 통해 모두가 만족하는 건강한 세상을 만들겠다는 이념을 밝혔다. 또한 고객에게 브랜드를 마케팅하는 기업으로 제품의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직접 제공해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가치와 만족을 최우선으로 여기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 뿐만 아니라 KTF 부사장을 역임하며 국내 최고의 마케터란 평을 받은 조서환 사장은 세라젬 헬스앤뷰티 대표로 취임하면서 7년 안에 1조 원 매출의 경영신화를 창조해내겠다는 비전을 세웠다. 세라젬 입사 3개월 만에 세라젬 헬스앤뷰티를 이끌게 된 그는 메인 타겟으로 중국 시장을 선택하며 힘찬 첫 걸음을 내딛었다.

■ 맨땅에 헤딩하듯 중국에 도전하다
아름다움을 꿈꾸는 기업,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네버엔딩 스토리
중국의 인구는 공식적으로 13억 명을 돌파하며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산아제한정책으로 인해 호적에 등록되지 않은 인구까지 포함한다면 15억은 가뿐히 넘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는 만큼 중국은 그 자체로 거대한 시장을 이루고 있다.

특히 21세기와 19세기가 공존하고 있는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진출 범위가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베이징, 상하이 같은 대도시들은 선진국 시장의 형태를 보이고 있지만, 개발이 많이 되지 않은 도시들은 화장을 안 하는 곳이 많기 때문이다.

시장조사를 통해 이 점을 파악한 세라젬 헬스앤뷰티는 아직 화장품을 바르지 않는 지역을 판매 타겟으로 설정했다. 일단 화장을 하기 시작하면 안 할 수가 없다는 점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던 세라젬 헬스앤뷰티였기에 진출 당시가 화장품으로 중국을 공략할 적기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 세라젬, 중국에 화장품 유한공사 설립과 진출
아름다움을 꿈꾸는 기업,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네버엔딩 스토리
이를 위해 세라젬 헬스앤뷰티는 회사 설립 이후 채 2달도 지나지 않는 시점에 중국 칭다오 세라젬 화장품 유한공사를 설립했다. 중국 진출 첫 3개월 동안 세라젬 헬스앤뷰티와 조서환 대표는 제대로 된 제품, 광고비, 인력, 유통망이 없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세라젬 헬스앤뷰티는 전 세계 72개국에 진출한 세라젬의 글로벌 전략과 국내 최고의 마케터란 평을 받는 조서환 대표의 시너지 효과로 중국 정착에 성공하며 세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 순조로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지 언어와 문화도 제대로 몰랐던, 문자 그대로 맨땅에 헤딩하는 식으로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조서환 대표는 초기 목표보다 초과달성을 하는 등 회사를 정상 궤도에 올려놓는데 성공했다.

■ 근성으로 약점을 극복해낸 조서환 대표
아름다움을 꿈꾸는 기업,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네버엔딩 스토리
국내 최고의 마케터라는 평을 받고 있는 조서환 대표는 22살, 육군 소위로 부임하고 있던 군대에서 수류탄 폭발 사고를 겪으며 오른손을 잃었다. 애초에 가난하고 학력도 없었던 조서환 대표는 손과 직장을 모두 잃은 그 당시에도 근성을 이어가며 자신의 꿈을 향해 전진해나갔다.

한 손으로 대학을 마친 그는 애경그룹에서 자신의 커리어를 시작하게 됐다. 당시 대학을 갓 졸업한 조서환 대표를 직접 발탁한 장영신 애경그룹 회장은 “조서환 박사는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고 그의 인생을 보람과 성공으로 전환시켰다”며 “올바른 생각을 하고 이에 부응하는 적극적인 행동과 실천만이 성공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몸소 보여주는 장본인”이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으며 그를 평했다.

이후 다이알, 로슈, KTF 등에서 마케팅 업무를 지휘하며 승승장구를 이어간 조서환 대표는 ‘하나로 샴푸’ ‘쇼(Show)’ ‘나(Na)’ ‘드라마(Drama)’ 등 히트 상품을 만들어내며 이름을 알렸다. 점차 자신의 이름을 알리며 마케팅 분야에서 입지를 쌓은 그는 KTF 부사장에 이어 세라젬 헬스앤뷰티 대표의 자리까지 오르게 된다.

현재 조서환 대표는 1년의 70% 이상을 중국에서 보내면서 10조원 매출을 달성하는 목표를 향해 하루하루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아무 것도 없는 상황에서 회사를 맡은 그는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라인을 5개까지 확장했다. 천연 화장품에서부터 모기업 세라젬의 기술력을 응용한 제품까지 세라젬 헬스앤뷰티는 자신들만의 색깔을 담은 제품들을 출시하기 시작했다.

■ 23세의 피부로 되살아나는 23일의 피부약속, 필란
아름다움을 꿈꾸는 기업,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네버엔딩 스토리
필란은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글로벌 시장 개척에 큰 역할을 한 간판 브랜드이다. ‘향기롭고 빛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필란은 2030 여성을 겨냥한 제품을 대거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불어 일으켰다.

피부가 편안한 천연기능성 제품을 지향하는 필란은 23종류의 천연물을 핵심성분으로 해 23세의 빛나는 피부를 선사한다는 콘셉트를 보이고 있다. 하수오, 녹두, 감초, 당귀, 상백피 등 피부 보습과 미백, 주름 개선과 노화 예방, 탄력 강화에 효능을 지닌 천연물들이 복합 처방됐다.

특히 필란은 세라젬 헬스앤뷰티만의 특수 장비를 이용, 자연 원료를 가장 최적화된 상태로 추출하는 기법인 초임계추출법을 적용시켜 천연기능성 화장품의 수준을 높였다는 평을 받았다. 베이직 케어, 화이트닝, 안티에이징, 스페셜 케어 등 다양한 라인으로 분류되며 여러 가지 피부 고민에 체계적인 대처와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 필란을 통해 세라젬 헬스앤뷰티, 중국에 법인설립
아름다움을 꿈꾸는 기업,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네버엔딩 스토리
세라젬 헬스앤뷰티는 이런 필란을 앞세워 중국에 현지 법인을 설립했다. 필란의 우수한 품질을 경험하게 된 중국 소비자들의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2010년 중국 시장에 발을 들여놓은 이후 필란은 매년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메이드 인 코리아의 높은 수준을 널리 알렸다는 평을 받고 있다. 절차가 까다롭기로 유명한 중국 당국의 위생허가도 극복하며 수출 품목을 지속적으로 증가, 성장에 박차를 가했다.

필란은 중국에 그치지 않고 유럽, 남미 지역으로도 필란을 진출시켰다. 전 세계에 널리 퍼져있는 모기업 세라젬의 영향을 받아 세라젬 헬스앤뷰티 역시 공격적인 해외 진출을 꾀할 수 있게 되었다. 중국 못지않게 엄격한 유럽 화장품 규정이라는 벽을 만났지만 체계적인 대응을 통해 그 품질을 인정받았고, 이는 순조로운 사업으로 이어졌다.

현재 필란은 유럽, 남미, 아시아 등을 통틀어서 화장품 수출 인허가를 획득한 국가만 30곳을 훌쩍 넘은 상황이다. 이뿐만 아니라 진출 국가를 더 추가할 계획이며 현재 차근차근 준비를 하고 있다.

23가지의 천연물을 추출하여 23세의 피부로 만든다는 필란. 글로벌 브랜드로의 입지를 단단하게 다지고 있는 필란의 성장세는 지금도 여전히 진행 중이다.

■ 자연의 진정한 가치를 담은 스킨케어 라인, 베리브
아름다움을 꿈꾸는 기업,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네버엔딩 스토리
현재 우리 삶에 새롭게 자리 잡은 것 중 하나가 웰빙이다. 물질적 풍요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 건강과의 조화를 중요하게 여기는 웰빙. 웰빙 열풍은 유기농•친환경으로 이어졌고 이는 화장품에도 마찬가지였다.

세라젬 헬스앤뷰티에서 내놓은 베리브(Velieve)는 진실임을 확인하다는 뜻의 Verify와 믿다는 뜻의 Believe의 합성어로 이루어졌다. 베리브는 ‘천연자연의 가치를 담은 믿을 수 있는 제품’이라는 의미답게 자연에서 얻은 진실한 원료를 피부에 전달하는 스킨케어 라인을 내놓기 시작했다.

베리브가 론칭 이후 처음으로 내놓은 뱀부테라피 클렌징오일과 그린 퐁듀 폼클렌저가 프랑스 유기농 화장품 인증마크를 받으며 화제를 모았다. 전 세계 유기농 인증기관 중 제일 까다롭고 엄격한 심사로 신뢰를 얻고 있는 프랑스의 인증마크를 받은 5가지 원료가 함유된 베리브 라인은 건성, 지성 구분 없이 모든 피부 타입이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순하다.

■ 자연주의 화장품, 소비자 반응도 자신있게 내세운다
아름다움을 꿈꾸는 기업,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네버엔딩 스토리
또한 베리브는 자연주의 화장품 라인답게 천연 추출물의 함유를 통해 제품의 신뢰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대나무 수액과 호호바 오일 등이 더해진 뱀부테라피 클렌징오일과 캐모마일 꽃잎과 파파야 추출물이 함유된 그린퐁듀 폼클렌저, 그리고 천연 장미 꽃입과 로즈힙 추출물이 들어간 로즈퐁듀 폼클렌저, 에델바이스가 함유된 밀키푸딩크림, 달팽이 점액 여과물이 더해진 그린모이스처 3종 등 다양한 기초 제품들을 통해 자연주의 화장품 이미지를 한층 강화했다.

이뿐만 아니라 베리브는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 그 효능을 입증 받으며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데 성공했다. 브랜드 인지도를 배제한 채 제품 자체의 효과와 효능을 비교하는 블라인드 테스트는 브랜드 네임밸류의 거품 대신 제품의 실제적인 성능을 비교하고 구매하고자 하는 여성 소비자 사이에서 관심이 높은 테스트이다.

이에 세라젬 헬스앤뷰티는 뷰티카페의 도움을 받아 선정된 뷰티블로거 100명을 대상으로 베리브 화이트 클레이 마스크팩의 출시를 앞두고 블라인드 테스트를 실시한 바 있다. 제품의 정보를 알 수 없도록 내용물을 공병에 담아 비교 평가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참가자들 모두 동일한 조건에서 비교,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베리브의 제품과 유명 수입브랜드의 동일 품목을 같은 조건에서 20일 간 테스트한 결과 무려 71명이 사용감, 발림성, 효과 부분에서 베리브 제품이 더 뛰어나다고 선택했다. 네임밸류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베리브의 제품은 압도적인 선택을 받으며 높은 수준의 제품력을 널리 알릴 수 있게 되었으며 이는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데 충분했다.

■ 품위 있는 남성들이 누리는 여유와 멋, 프레안
아름다움을 꿈꾸는 기업,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네버엔딩 스토리
화장은 여성들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으로 인해 화장품 시장은 여성들을 위한 제품들로 거의 전부가 채워지곤 했다. 하지만 이젠 세상이 변했다. 남자들도 미용, 피부에 신경 쓰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에 남성 소비자 역시 시장의 한 축으로 떠오르게 됐다.

여성들을 위해 출시된 화장품들은 여성 피부의 특성에 맞춰져 있기에 남성과의 궁합은 그리 좋다고 할 수 없다. 여성에 비해 남성의 피부는 더 노랗고 검은 쪽에 가깝다. 또한 피로로 인해 피부가 칙칙해지기 쉬울 뿐 아니라 잦은 외부 활동으로 피부노화가 빠르게 진행되기도 한다.
아름다움을 꿈꾸는 기업,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네버엔딩 스토리
게다가 남성은 매일 면도를 해야 하므로 피부에 상처가 나기 쉽고 민감해 지기 쉽다. 이로 인한 피부의 수분 증발량도 많아 남성 피부에는 보습이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파악한 세라젬 헬스앤뷰티는 국내 최초 프리미엄 남성 브랜드 프레안을 론칭하며 남성 피부 특성을 고려한, 남성 피부에 맞는 기능을 가진 스킨케어 라인을 출시했다.

프레안은 화장수 베이스로 물 대신 천연 유효 성분 복합물인 수정현을 사용했다. 이뿐만 아니라 안티에이징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레스베라트롤 성분과 피부 에너지를 공급하는 로얄 비타좀의 함유로 인해 제품의 효능을 증폭시켰다.

여기에 천연 유효성분 복합물과 뛰어난 조제 기술이 더해지면서 프레안 라인은 남성 피부특성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남성 전문 프리미엄 제품으로 탄생하게 됐다. 안티에이징과 미백관리, 그리고 끈적거림 없는 프레안은 남성 소비자들의 열렬한 반응을 이끌어 냈다.

■ 신개념 탈모 케어 솔루션, 에스젬
아름다움을 꿈꾸는 기업,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네버엔딩 스토리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모기업 세라젬은 온열의료기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다. 모기업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세라젬 헬스앤뷰티에는 다른 화장품회사에서 보지 못했던 형태의 독특한 아이템을 개발, 출시하고 있다.

탈모 케어 포뮬러와 기기의 기능을 하나로 합친 일체형 두피 케어 솔루션 라인, 에스젬이 바로 그 것이다. 에스젬은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의약외품 허가를 받은 두피 앰플과 특허 등록된 두피 전용 이온마사지기를 접목해 탈모 및 두피관리를 해주는 제품이다.

에스젬의 두피 앰플인 선혜원은 당약, 상백피, 창포, 고삼, 녹차 등 두피케어에 효과적인 천연 성분 5가지를 초음파 추출 공법을 통해 추출, 천연 유효성분을 그대로 담고 있는 제품이다. 두피의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는 선혜원은 모근을 강화하고 건강한 모발로 가꿔주는 역할을 하며 탈모 방지는 물론 모발 성장에 도움을 준다.
아름다움을 꿈꾸는 기업,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네버엔딩 스토리
두피 전용 기기인 이오나트로닉은 세계최초 탈모케어 이온도입 마사지기이다. 손잡이를 쥔 상태에서 기기를 두피에 접촉시키면 부드러운 진동이 발생하면서 선혜원이 두피 깊숙이 침투하게 된다. 전기적 반발을 이용해 피부 속으로 영양 성분을 투과시키는 이온토포레시스 방법을 적용한 이오나트로닉은 선혜원의 두피 침투율을 최대 7000%까지 높여주게 된다.

이처럼 세라젬 헬스앤뷰티는 기술력과 화장품이 만난 에스젬을 통해 자신들만의 독특한 영역을 만드는데 성공했다. 또한 얼굴에만 그치는 것이 아닌, 두피 케어를 다루고 있는 에스젬은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라 더욱 눈길이 간다.

■ 서울대와 협업해 개발한 홈 에스테틱 라인, 셀루닉
아름다움을 꿈꾸는 기업,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네버엔딩 스토리
TV 속 맨 얼굴을 자랑하는 연예인들이 부러워 입소문이 난 화장품을 사용해보았지만 막상 그 효과는 미비했던 경험담은 흔하게 찾아볼 수 있다. 고가의 화장품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그 효과에 차이가 있는 이유는 바로 흡수에서 격차를 보이기 때문이다.

이 점을 파악한 세라젬 헬스앤뷰티는 의료기기 회사인 모회사의 장점을 살려 미용기기와 화장품을 함께 사용하는 안티에이징 라인 셀루닉을 내놓았다. 셀루닉은 서울대 유전공학 연구소의 기술력과 미용기기를 접목시킨 브랜드로 본래 피부 세포가 갖고 있는 건강함으로 되돌려주는 전문 안티에이징 스팟케어 제품 라인이다.

셀루닉 라인의 가장 큰 특징을 꼽으라면 흡수율을 높여주는 미용기기와 식물성 산삼줄기세포 성분의 만남이라고 할 수 있겠다. 셀루닉은 피부과에서 사용하는 이온마사지와 진동 원리를 접목한 미용기기 타임레이져를 통해 식물성 산삼줄기세포 성분이 담긴 아이 타겟티드 링클엑스 크림을 피부 깊숙이 전달, 주름 및 노화 예방에 큰 효능을 나타냈다.
아름다움을 꿈꾸는 기업,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네버엔딩 스토리
이처럼 미용기기와 화장품을 함께 사용하는 안티에이징 라인 셀루닉은 집에서도 혼자서 아름다운 피부를 가꿀 수 있는 홈에스테틱 브랜드라는 점에서 출시와 동시에 많은 관심을 불러 모았다. 40~50대 여성들 뿐만 아니라 주름에 대한 걱정이 시작되는 20~30대 역시 셀루닉을 향해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이처럼 세라젬 헬스앤뷰티는 단순히 화장품을 출시하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모기업과의 연계를 통해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방향을 선택했다. 새로운 아이디어의 활용과 신선한 도전. 이것이 바로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 건강과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기업, 세라젬 헬스앤뷰티
아름다움을 꿈꾸는 기업,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네버엔딩 스토리
세라젬 헬스앤뷰티는 독특한 색깔을 가진 기업이다. 온열기 회사의 화장품 자회사라는 점과 화장품 영역에만 묶여있지 않다는 점이 그렇다. 또한 전 세계를 무대로 거침없는 성장을 이뤄나가고 있다는 점이 국내 헬스 전문 기업으로서 괄목할 만 하다.

전 세계적으로 70개 이상의 법인을 가지고 있는 세라젬의 글로벌 네트워크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세라젬 헬스앤뷰티는 차근차근 글로벌 기업으로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성장은 CEO인 조서환 대표의 끝없는 노력이 자리 잡고 있다.

1979년, 사고로 인해 오른손을 잃은 조서환 대표는 지금의 아내가 된 연인에게 “나는 가장 값진 새 인생을 살아갈 거야. 나는 행복하다”는 내용의 편지를 썼다. 이와 같은 삶에 대한 철학을 바탕으로 조서환 대표는 아무 것도 없던 세라젬 헬스앤뷰티를 30개국 이상의 네트워크를 구축한 글로벌 기업으로 만들어냈다.

■ 세라젬, 세계최대 헬스뷰티 기업으로
아름다움을 꿈꾸는 기업,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네버엔딩 스토리
앞으로의 미래는 물질적 풍요로움 대신 자신의 삶을 가꾸는 가치가 부각되는 시대가 될 것이다. 이에 맞춰 세라젬 헬스앤뷰티는 고객의 감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로 많은 호평을 받으며 새로운 시대를 향해 앞서나가고 있다.

세라젬 헬스앤뷰티는 다양한 기술개발과 유통망 확장 등으로 현지인에게 맞는 최적의 마케팅에 성공해나가고 있다. 이러한 모습으로 세라젬 헬스앤뷰티는 전 세계를 아우르는 수출 무대를 이룩했고 72개국에 걸쳐 4천여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탄탄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었다.

세라젬 헬스앤뷰티가 업계에 뛰어든 것은 이제 겨우 4년 차다. 하지만 영향력만큼은 세계 최대의 규모를 이룩하고 있다, 세계인의 아름답고 건강한 삶의 파트너 세라젬 헬스앤뷰티의 본격적인 달리기는 이제부터다. 의료기기 명가 세라젬의 명성이 화장품과 뷰티로 승화되어 K-뷰티 전도사로 맹활약할 수 있는 그날을 기대해 본다.

<연혁>
1998.
10 주식회사 삼성의료기 설립
12 의료용구 시험검사 및 품질관리 기준 적합인정(세라젬마스타-M3000)
1999.
01 세라젬마스타-M3000 품목허가 취득
세라젬마스타M-3000 출시
전국 22개 A/S센터망 구축
품질보증업체 Q마크 지정
02 상호변경 (삼성의료기 → 세라젬의료기)
03 제1회 전국 사업자 연수회 개최 (곤지암)
05 사보‘세라젬소식’창간
공장 확장이전(아파트형 공장 → 자체공장/인천 남동공단)
제109차 IOC 공식후원업체 지정
세라젬버스 운영
06 제1회 임직원 및 지사장 체육대회
사업자 버스순회교육 시행
07 최초 TV-CM 제작 (모델 : 탤런트 유동근)
09 홈페이지 최초 개설 (www.ceragem.co.kr)
10 FCC인증•FDA승인 (세라젬마스타-M3000)
세라젬 1주년 창립기념행사
11 미주법인 설립
12 1999 세라젬가족 한마음 대축제 개최(대전)
세라젬마스타-M3000 첫 수출 (미국)
2000~2003 온열기 업계 선두주자로 성장
2000.
02 제2차 TV-CM 제작 (모델 : 탤런트 최불암)
04 벤처기업업체 인증(중소기업진흥공단)
사내 제안제도 시행
06 상반기 히트상품 선정/경향신문 외
07 세라젬기술연구소 설립
제1회 전직원 워크숍 (양평)
08 전국사업자 하계수련회 (보은군)
제1회 전국 봉사선생•사무장 연수회 개최 (서울)
09 ISO9002 인증 획득
ISO9002:1994 품질시스템 인증획득
11 제37회 무역의 날 백만불 수출의 탑 수상 (업계최초)
세라젬가족 한마음 대축제 개최 (서울, 대전)
본사 사무실 증축
12 하반기 히트상품 선정 (문화일보 외)
우수인증기업 선정 (한국능률협회인증원)
병력특례업체 지정
세라젬마스타-M3500 품목허가 취득
2001.
01 대한체육회(KSC) 공식후원제품 선정
대한올림픽위원회(KOC) 공식후원업체 선정
세라젬마스타-M3500 출시
02 FCC인증 획득 (세라젬마스타-M3500)
03 2001 프로씨름대회 타이틀스폰서 계약체결
04 세라젬마스타 골프서킷 타이틀스폰서 조인
중국법인 설립
중국 연길공장 설립
05 수출유망중소기업 선정 (중소기업 진흥공단)
06 미국발명특허 획득 (세라젬마스타-M3000)
아줌마가 뽑은 참 건강한 세상 대상 선정(여성신문)
상반기 히트상품 선정 (한국일보 외)
07 GD(굿디자인)마크 획득 (한국디자인진흥원)
UL인증 획득 (세라젬마스타-M3000)
08 신규 공급업체 평가제 도입
09 2001 세라젬 가족 한마음 대축제 개최 (권역별)
ISO9001 인증획득 (한국능률협회인증원)
2년 연속 ISO우수인증기업 선정 (한국능률협회인증원)
11 제38회 무역의 날 오백만불 수출의 탑 수상
이환성 대표이사 대한민국 산업포장 수상
12 하반기 히트상품 선정 (국민일보 외)
2002.
01 중국법인 설립
03 2002 프로씨름대회 타이틀 스폰서 계약체결(2년연속)
3년 연속 ISO 우수기업 선정 (한국능률협회인증원)
04 UL인증 획득 (세라젬마스타-M3500)
중국법인 연길실업 설립
2002 수출유망기업선정/서울경제신문
세라젬 천안공장 기공식 (공장 확장)
05 월드컵맞이 외국인 조합안내 1330 서비스 협찬
홍콩법인 설립
06 고객만족경영시스템 최우수기업 선정 (한국능률협회인증원)
07 2004 상반기 히트상품 선정 (한겨레신문 외)
뉴질랜드법인 설립
독일법인 설립
08 CE•GS•PSE 인증 획득 (세라젬마스타-M3500)
대만법인 설립
중국 수암공장 설립
09 스페인법인 설립
호주법인 설립
10 2002 세계일류상품 선정 (산업자원부)
11 제39회 무역의 날 천만불 수출의 탑 획득(업계최초)
중동법인 설립
12 하반기 히트상품 선정 (경향신문 외)
2003.
02 천안공장 준공 및 자동화 생산설비 도입
03 공장 확장 이전 (인천 → 천안)
프로씨름대회 타이틀 스폰서 계약체결 (3년 연속)
04 남북한 불우어린이돕기 자전거 캠페인
05 SASO 인증 획득 (세라젬마스타-M3500)
세라젬고객 최초 공장견학 실시
06 2003 상반기 히트상품 선정 (한국일보 외)
싱가폴법인 설립
09 인도네시아법인 설립
태풍‘매미’로 인한 침수 제품 무상 A/S 실시
11 ERP 시스템 도입
서비스 시스템 변경(A/S협력업체 계약)
12 하반기 히트상품 선정 (한겨레신문 외)
2004~2006 글로벌 경영 체제로의 전환
2004.
01 중국 천진공장 설립
02 본사 이전 (서울 → 천안)
05 터키법인 설립
06 상반기 히트상품 선정 (한국일보 외)
07 세라젬마스타-EK 품목허가 취득
세라젬마스타-EK 출시
칠레법인 설립
08 멕시코법인 설립
09 GD(굿디자인) 마크 획득 (세라젬마스타-EK)
11 제41회 무역의 날 이천만불 수출의 탑 획득(업계최초)
세라젬가족 한마음 대축제 개최 (천안)
2004 대한민국 브랜드경영우수상 수상(한국디자인진흥원)
12 하반기 히트상품 선정 (한국일보 외)
2005.
01 제1회 세계사업자대회 개최 (미국)
02 007 석세스디자인상 선정 (세라젬마스타-EK) (한국디자인진흥원)
러시아법인 설립
03 온라인 구매발주 시스템 도입
필리핀법인 설립
2006.
02 2006 경제성장 주도기업 선정 (한국일보)
05 CE인증 획득 (세라젬컴팩트-P390)
2006 국제표준경영 글로벌상품상 수상
06 제1회 CAMP(Ceragem Advanced Management Program) 개최 (평창)
협력업체 자주품질보증 TFT 발족
08 이집트법인 설립
09 세라젬마스타-RH1•RL2 품목허가 취득
10 2006 한국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 획득
그리스법인 설립
독립 기념관 가을 문화 한마당 행사 - 제품시연
CERAGEM-RH2 품목허가 취득
11 KGMP(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적합성 평가 인정서) 획득
CE•CB•UL•TUV GS인증 획득 (세라젬마스타-RH1•RH2)
CE•CB•TUV GS인증 획득 (세라젬마스타-RL2)
2007~2013 World Best를 향한 대도약
2007.
01 세라젬 그룹 조직개편(기획조정실•GBU 신설)
02 제3회 세계사업자대회 개최 (필리핀)
03 세라젬 비전 선포식
05 유럽 & CIS 글로벌세미나 개최 (터키) 상반기 임원워크숍 개최
06 제2회 CAMP 개최 (태안)
10 아시아 & 아프리카 글로벌 세미나 개최 (인도네시아)
11 Reach 대응 TFT 발족 회의 진행
하반기 임원워크숍
2008.
01 제4회 세계사업자대회 개최 (중국)
03 품질혁신 원가 절감 TFT 발족
04 제1회 우수사업자 초청행사 개최 INNO-BIZ 기업 선정 (중소기업청 )
05 유럽 & CIS 글로벌세미나 개최 (헝가리)
06 CB인증 획득 (세라젬컴팩트-P390)
07 베트남법인 설립
08 아시아 & 아프리카 경영전략회의 개최 (태국)
09 생활건강전문몰‘세라이샵’오픈
10 해외법인 임명주재원 성과보상(인센티브)제도실시
중장기발전 전략 수립을 위한 컨설팅 착수
11 해외법인 CMS 시행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한국서비스품질우수기업 인증획득 (2회 연속)
12 제45회 무역의 날 업계최초 칠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
노소현 대표이사 금탑산업훈장 수훈
2009.
01 계열사 (주) 세라젬로하스 설립
03 세라젬 기술연구소 확장이전
05 계열사 (주) 세라젬에어텍 설립
모로코 법인 설립
09 세라젬기술연구소 UL WTDP & CB - TMP 시험소 공식승인
11 베네수엘라 법인 설립
12 (주)휴빛 인수 및 계열사 편입 - 세라젬메디시스
노소현 대표이사 퇴임
2010.
01 강신장 대표이사 취임
02 계열사 (주) 세라젬 H&B 설립
05 과테말라 법인 설립
06 6.25 전쟁 해외 참전용사 취한 의료기기 지원 캠페인
07 파키스탄 법인 설립
08 탄자니아 법인 설립
10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 인증 획득
11 (주)예스바이오 인수 및 계열사 편입 - 세라젬 바이오시스
12 세라젬 정수기 ‘Ohho' 2011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
2011.
02 GLP(Global Leader's Program) 1기 수료
03 세라젬 정수기 ‘Ohho' 출시
이인규 대표이사 취임
04 계열사 (주)세라젬 바이오시스 본사 이전(서울 디지털산업단지)
05 중국 저명상표(著名商標) 승인 획득
계열사 (주)세라젬 메디시스 천안공장 준공
NEW CI 선포
09 박동진 영업총괄사장 취임
10 계열사 (주)세라젬 셀루피딕 사명 변경(구 에어텍)
(주)세라젬 제 1기 공개채용 실시
2012.
01 세라젬, 2012 글로벌 전략 회의 개최(제2창업 선언)
05 세라젬 바이오시스 이양수 대표 선임
세라젬로하스 한국일보 주관 ‘대한민국 혁신 우수기업’ 선정
06 세라젬 대륙 전략회의(아메리카, 유럽, 아시아)
세라젬 2012 한마음 체육대회 개최
세라젬 로하스 중국 진출(나비엘갤러리 직영점 오픈)
07 세라젬 리플렉스(폴더형 온열기) 출시
세라젬 메디시스 중국 진출(안국약품과 7000억원 규모 계약 체결)
세라젬 메디시스 국내 최초 동물용 혈당측정기 출시(농림수산검역본부 승인)
08 세라젬 로하스 대표 제품(유리듬, 레이디) 리뉴얼 출시
09 세라젬 메디시스, 당화혈색소 측정기 美 FDA 승인
10 세라젬 셀루피딕 미국 직영점 오픈
세라젬 제2차 신입사원 공개 채용 실시
세라젬 글로벌 우수 사업자 초청 릴레이 – 러시아
11 세라젬 사회공헌 활동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행사’ 실시
12 세라젬 건강식품 사업 진출, 건기식 브랜드 ‘밸런스5(밸런스 파이브)’ 출시
세라젬 중국법인, ‘사회적 책임 최우수 기업’ 선정
2013.
01 세라젬 메디시스, 국내 최초 휴대용 헤모글로빈 측정기, KFDA 승인
02 세라젬그룹(본사) 홈페이지 개편 및 글로벌 홈페이지 리뉴얼
세라젬 메디시스, 혈당측정기 美 FDA 승인
세라젬 로하스, 한국경제 마케팅 대상 수상
03 세라젬 글로벌 우수 사업자 초청 릴레이 – 중국
세라젬 로하스 홈페이지 리뉴얼 오픈
05 세라젬 메디시스, 인도시장 진출
(녹십자MS-인도Pramal사와 50억원 규모 수출계약 체결)
06 세라젬 이환성 회장, 박근혜 대통령 중국 방문 경제사절단으로 선정
07 세라젬 글로벌 우수 사업자 초청 릴레이 – 러시아
08 세라젬 메디시스 여드름 치료기, KFDA 인허가 승인
09 세라젬 이환성 회장, 박근혜 대통령 베트남 경제사절단으로 선정
(방중 경제사절단 이어 연속 2회 선정)
(사진출처: 세라젬)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w위클리] 연예계 ‘모전여전(母傳女傳)’ 딸들의 전성기
▶ ‘쓰리데이즈’ 박하선, 스태프 위해 손편지+화장품선물 ‘훈훈’
▶ 박해진 장량 절친 인증, 900만원 상당의 조각상까지 선물 ‘눈길’
▶ ‘비틀즈코드’ 현아 립스틱 바르는 모습에 신동엽 “이런 게 좋아” 폭소
▶ [포토] 클라라 '강렬한 초밀착 레드 시스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