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회복 빠른 무고정 양악수술, 편안한 치료 가능하다
[라이프팀] 양악수술 후에는 위턱과 아래턱의 위치를 안정시키기 위해서 위 치아와 아래 치아를 서로 움직이지 않게 해주는 '악간고정'이 필요하다. 이는 위턱과 아래턱의 위치를 안정시키기 위한 것이다. 악간고정은 환자에 따라 다르지만 약 1~2주 정도 진행된다. 악간고정은 그러나 환자에게 적지 않은 어려움을 준다. 악간고정 시기에는 입을 벌릴 수 없고 대화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에는 양악수술 후에도 악간고정을 하지 않고 입을 벌릴 수 있도록 하는 ‘무고정 양악수술’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무고정 양악수술은 양악수술후 악간고정을 하지 않고 입을 벌릴 수 있기 때문에 호흡을 안전하게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음식물 섭취를 쉽게 할 수 있어 회복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된다.

무고정 양악수술은 악간고정을 진행했을 때 부기와 함께 입을 벌릴 수 없어 답답했던 부분이 없으므로 입을 벌려서 편하게 호흡을 할 수 있다. 아울러 유동식과 함께 부드러운 음식물을 섭취할 수 있어 그만큼 편안하며 회복이 빠르다.

깨끗하고 안전하다는 것도 무고정 양악수술의 장점이다. 악간고정이 없기 때문에 치아의 관리가 용이하다. 악간고정시에는 치아를 움직이지 못해 음식물들이 치아 사이에 끼기 쉽다. 그러나 무고정 양악수술을 하면 치아의 관리 및 상처부위의 치료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다. 입도 자유롭게 벌릴 수 있기 때문에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더라도 숨을 쉴 수가 있어 자유스러운 것이다.

말을 하기에도 편하다. 입을 묶지 않기 때문에 대화가 가능한 것은 물론이다. 의료진과의 대화도 가능하여 환자의 고충을 언제든지 이야기 할 수 있다. 답답한 호흡에서 편하고 안정적인 호흡을 진행하며 음식물 섭취 또한 용이하다.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은 "양악수술 과정에는 적지 않은 인내를 필요로 합니다. 무고정 양악수술은 양악수술로 후 힘들고 어려운 회복과정 때문에 양악수술을 결정하지 못하는 환자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수술방법입니다”라고 말한다.

윤 원장은 또 “무고정 양악수술은 빠른 회복을 통해 일상생활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비염과 축농증으로 인해 코로 호흡하는 것이 어려운 환자나 교합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환자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양악수술입니다. 그러나 양악수술은 미용상의 목적 때문에 받아서는 안되는 치료를 목적으로 한 수술이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한 후에 결정하여야 합니다”라고 조언한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최악의 비밀번호 1위는? ‘해킹당해도 할 말 없네’
▶ 신기한 숫자 9 ‘소멸하지 않는 신비로운 수’ 공식은?
▶ 우리나라 고교생 평균 수면시간, 5시간 27분…이유는?
▶ 혼낼 때의 10가지 원칙, 당신의 아이를 위한 올바른 교육
▶ 기면증 환자 증가, 전년 대비 29.7% 증가…자가진단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