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서방 성향의 우크라이나 중앙정부에 반발하는 우크라 동남부 크림 자치공화국 의회가 6일(현지시간) 공화국을 러시아에 귀속시키기로 결의해 자칫 우크라이나가 분열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국가안보회의를 긴급 소집해 이 문제를 논의하는 한편 러시아 의회도 크림 귀속 결정이 나오면 이를 받아들이는 법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한편 미국과 유럽연합(EU)은 이날 우크라이나 크림에 자국 군대를 배치하고 우크라의 주권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러시아에 대한 제재에 본격 착수했다.



인테르팍스 통신 등에 따르면 크림 의회 공보실은 이날 "의회 비상총회를 통해 크림이 러시아 연방의 일원으로 들어가고, 이달 16일 크림의 러시아 귀속에 대한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를 시행한다는 내용의 결의를 채택했다"고 밝혔다. 이 결의에는 100명 재적 의원 가운데 78명이 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크림 의회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러시아 의회에 러시아 크림을 러시아 연방으로 받아들이는 절차를 밟아달라고 결의했다.



결의안이 채택되자 의사당 밖에 있던 약 5천명의 친러 시위대는 환호하며 지지를 표시했다고 이타르타스 통신은 전했다.



하지만 알렉산드르 투르치노프 우크라이나 대통령 권한 대행은 "크림 자치공화국 의회가 결의한 러시아로의 귀속은 무력 위협 때문이며 불법적인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푸틴 대통령은 즉각 국가안보회의를 긴급 소집해 이 문제를 논의했다고 드미트리 페스코프 대통령 공보비서가 밝혔다.



이와 함께 러시아 국가두마(하원)는 크림 자치공화국의 귀속 요청과 관련, 앞서 일부 의원들이 제출해 놓은 외국 영토 병합 절차 간소화 법안을 내주 검토할 것으로 전해졌다.



크림 자치공화국에 속하는 남부 도시 세바스토폴 시 의회도 이날 공화국 의회 결정대로 16일 세바스토폴의 러시아 귀속에 관한 찬반 주민투표를 실시하기로 결의했다.



크림 자치공화국 부총리 루스탐 테미르갈리예프는 주민투표에서 러시아 편입 결정이 내려지면 크림은 러시아 통화인 루블화를 사용하는 루블존에 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존 베이너(공화·오하이오) 미국 하원의장 (사진=연합뉴스)



한편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러시아에 대한 제재 조치를 발동한 데 이어 의회도 우크라이나 과도 정부를 지원하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행정부를 제재하기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미국 하원은 이날 오바마 행정부가 우크라이나 과도 정부에 10억달러 규모의 대출담보를 제공하는 것을 허용하는 법안(H.R. 4152)을 찬성 385표, 반대 23표의 압도적인 표차로 가결처리했다.



존 베이너(공화·오하이오) 하원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미국이 뒷짐을 지고 앉아서 자기가 원하는 대로 하도록 내버려둘 것으로 여기는 모양"이라고 비난했다.



미국 국무부는 이날부터 우크라이나 사태에 연루된 러시아의 관료 및 개인에 대해 비자 발급을 제한하는 첫 행정 조치를 취했고, 오바마 대통령은 이들을 제재하는 내용의 행정명령(EO)에 서명했다.



상원도 이르면 다음 주 우크라이나 지원 및 러시아 제재를 골자로 한 비슷한 법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EU 28개국 정상들 역시 6일 브뤼셀에서 회동, 우크라이나 크림 반도를 무력 점거한 러시아의 제재 방안을 논의했다.



EU 정상들은 회의에서 러시아와 비자면제 협상을 잠정중단하고 아울러 경제협력을 위한 대화도 유예할 것을 결정했다.



EU 정상들은 또 러시아에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면서 러시아가 위기 해소를 위해 즉각 대화에 나서지 않으면 자산 동결과 여행 금지 등 본격적인 제재에 착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핫뉴스
ㆍ김연아 열애‥김원중 아버지, 굉장한 재력가? "지나친 관심 자제했으면"
ㆍ최화정, 옥택연 아버지와 동갑?··최강동안 그래도 호칭은 `누나`
ㆍ아무리먹어도 날씬한여성! 알고보니
ㆍ김희선, 방송서 송승헌 본명 공개 "승승헌 아닌 승승복"
ㆍM&A시장 3년내 70조원 규모로 확대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