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장 둔화와 그에 따른 가계부채 증가로 제도권 금융기관 또는 제2금융권 사채에 이르기까지 다중채무 및 연체 등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개인회생과 개인파산제도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 개인회생 및 파산제도는 채무자가 정상적으로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법원이 강제로 채무를 재조정해 파산을 구제하는 개인 법정관리이다.



개인회생자격은 무담보채무5억 원 이하, 담보부채무 10억 원 이하인 개인채무자로 직장인이나 자영업자, 아르바이트, 일용직, 계약직 등 소득이 있어 월평균 소득에서 생계비를 뺀 나머지 금액을 일정기간 변제하면 나머지 채무는 최대 90%까지 면책 받을 수 있다.



신용회복위원회의 지원절차를 이용하고 있는 채무자, 파산절차나 화의절차가 진행 중인 채무자도 신청할 수 있다. 개인회생의 큰 장점은 빚 독촉을 금지명령을 통해 면할 수 있다는 점이다. 보통 법원에 서류접수 후 일주일 정도면 금지명령이 나와 시중은행이나

사금융 개인 등으로부터 빚 독촉을 면할 수 있다. 전문직의 경우 신분유지도 가능하다.



반면 개인파산 신청 자격조건은 무직자이거나 부양가족 수 대비 최저생계비 미만 소득자로 채무가 재산보다 많아야 신청할 수 있다. 개인회생과 달리 파산·면책을 통해 빚 전액을 탕감 받을 수 있는데 개인파산신청은 정상적으로 빚을 상환하기 어려운 금액이어야 가능하다. 채무금액은 나이 경력 건강상태 등 신청인 개개인의 상황을 고려하여 판단된다.



개인파산을 신청하는 이유는 주로 파산선고를 거쳐 면책결정까지 받음으로써 채무로부터 해방되기 위한 것이므로 개인파산을 신청하기 전에 자신에게 면책불허가 사유가 있는지 잘 검토하여야 한다.



채무자는 개인회생 파산면책 신청서류를 작성하여 원칙적으로 채무자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본원 및 지방법원`에 제출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전국 14개 지방법원 서울, 인천, 의정부, 청주, 울산, 부산, 광주, 제주, 전주, 대구, 수원, 창원 지방법원에 제출을 하여야 한다.



개인회생 신청서류 중 개인회생채권자목록은 채무액 상한요건의 판단, 변제계획의 작성시 근거자료가 되므로 누락되어서는 안 되며 일정한 신청절차에 맞춰 개인회생비용 및 개인회생신청방법 개인파산신청자격 개인파산신청방법 개인파산비용 등에 대해 관련 서류 및 내용을 꼼꼼히 검토하여 귀중한 시간과 노력을 허비하는 일이 없어야 하겠다.



개인회생상담을 취급하는 임주헌 법률사무소 관계자는 “올 10월말에 마감된 국민행복기금의 지원 대상이 안 되더라도 실망하지 말고 개인회생 제도를 적극 활용하면 재기할 수 있는 훌륭한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임주헌 법률사무소 에서는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무료상담(1670-3603)을 해주고 있다.


온라인뉴스팀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참짜면 vs 짜파구리 대결, 참치 판매 늘어날까?
ㆍ효린 비욘세 아닌 굴욕사진 화제, "인생짤 나왔다. 기자 안티XX"
ㆍ열심히 운동해도 살이 안빠지는 이유.. 이것때문?
ㆍ해피투게더 한은정 `솔직고백`‥방귀와 노상방뇨 사연공개
ㆍ올해 한국증시 수익률 전세계 최하위 수준...외부변수와 기업실적 부진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